사회적가치연구원, 2025년 사회적기업의 날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수상

7월 1일(화) 사회적기업의 날 18주년 기념 ‘따뜻한 동행, 가치 ON 같이 GO’ 주제로 ‘2025 사회적기업의 날 기념식’ 개최

사회적가치연구원, 사회성과인센티브(SPC) 기반 사회적 가치 확산 공로 인정받아 ‘사회적기업 협업 우수기관 부문’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수상

사회적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마련 및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성과 높이 평가

서울--(뉴스와이어)--SK그룹이 설립한 비영리재단 사회적가치연구원(대표 나석권)이 2025 사회적기업의 날 기념식에서 ‘사회적기업 협업 우수기관’ 부문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사회적기업 협업 우수기관 분야 고용노동부 장관상은 사회적기업 역량 강화와 자생력 강화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게 부여되는 포상으로, 지속적인 사회적기업 지원 및 사회적 가치 확산을 독려하기 위해 시행됐다.

사회적가치연구원은 2015년부터 시작한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사업을 기반으로 지자체·공기업·공공기관 등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사회적 가치 측정 및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에 선정됐다.

연구원의 수상은 사회적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 및 사회문제 해결에 실질적으로 기여한 성과를 높이 평가 받은 결과다.

◇ SPC 사업 통해 약 5000억원 규모 사회적 가치 창출

연구원은 2015년부터 국내 최초로 SPC 사업을 운영하며 사회적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화폐화해 측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지급해왔다. 이 사업에는 총 468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했으며, 창출된 사회적 가치는 총 4956억원, 지급된 인센티브는 약 715억원에 달한다(2025년 4월 기준).

해당 인센티브는 사회적기업의 인력 확충, 시설 투자, 연구개발 및 복리후생 개선 등 자립적 운영 기반을 강화하는 데 활용됐다.

◇ 지자체 및 공기업과의 협력 확대

연구원은 2022년부터 서울시, 경상남도, 전라남도, 화성시, 춘천시, 제주특별자치도 등 6개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기반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SPC 방식을 도입했다. 특히 제주특별자치도는 2024년 6월 관련 조례를 제정하며 제도적 기반을 마련,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했다.

공기업과의 협력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예금보험공사, 서울보증보험 등과의 공동 사업을 통해 사회공헌사업에 SPC 측정 체계를 도입, 공공영역에서 사회적 가치 성과 기반 지원 체계를 구축했다.

◇ 공공기관 협의체 운영 및 학술 생태계 기여

연구원은 20개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측정 협의체’ 운영을 통해 공공기관 간 측정 기준에 대한 연구 및 사회적 가치 측정의 이해와 신뢰도를 높이는 활동을 해 왔다.

또한 SPC 사업을 통해 축적한 9100여 건의 데이터를 학계에 개방해 지금까지 총 116편의 관련 연구 논문이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됐으며, 연구자 대상 콜로키움과 공모전 등을 통해 연구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나석권 사회적가치연구원장은 “이번 수상은 우리 연구원만의 성과가 아니라 사회적기업, 지자체, 공기업, 그리고 연구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일군 공동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측정과 보상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적경제 생태계 발전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사회적가치연구원은 앞으로도 SPC 사업의 자립적 운영 체계를 지원하고 공공부문 및 학계와의 협력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회적기업 생태계의 안정적 성장을 견인하고 공공영역 내 사회적 가치 확산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사회적가치연구원 소개

사회적가치연구원은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을 조성하려는 목적으로 SK가 설립한 비영리 재단법인이다. 사회적가치연구원은 사회적 가치 측정 체계를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인센티브(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관련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ses.re.kr/

연락처

SK재단 통합사무국
유안나 매니저
이메일 보내기

권찬미 매니저
이메일 보내기

소셜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