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dia, 클라우드 플랫폼이 129억달러 규모 게임 시장 생태계 주도
이번 ‘Omdia 마켓 레이더: 게임용 클라우드 플랫폼 - 2025(Omdia Market Radar: Cloud Platforms for Games - 2025)’는 Omdia의 게임 테크 인텔리전스 서비스(Games Tech Intelligence Service)에서 발간한 보고서로, 게임 업계 클라우드 플랫폼 시장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AWS,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가 다시 시장의 선두주자로 부상했으며, 올해에는 텐센트 클라우드(Tencent Cloud)가 합류했다. 이 네 플랫폼은 각각 뚜렷한 장단점이 있지만, 광범위한 게임 산업 사용 사례에 걸쳐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들만이 시장에서 의미 있는 플레이어는 아니다. 지역별 역학 관계는 경쟁 구도에 큰 영향을 미치며,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는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가 강력한 도전자로 부상하고 있다. 하이퍼스케일러 외에도 게임 스튜디오들은 i3D.net, servers.com 등 전문 베어메탈(bare metal) 공급업체를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전략의 이점을 점점 더 많이 인식하고 있다.
올해 마켓 레이더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벤더 평가에 새로운 AI 및 머신러닝 카테고리가 추가되었다는 점이다. Omdia의 게임 기술 담당 수석 애널리스트인 리암 딘(Liam Deane)은 “이제 AI 사용 사례에 대한 지원은 구매자에게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며 “이는 모든 주요 클라우드 플랫폼이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며, 결국 게임 회사들이 선택할 수 있는 우수한 솔루션의 범위가 이미 넓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Omdia는 클라우드 기반 게임 운영 솔루션 시장이 2029년까지 209억달러(게임 시장 전체 가치의 약 7%에 해당)로 성장할 것이며, AI가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Omdia 소개
Omdia는 나스닥 상장사인 Informa TechTarget, Inc.(TTGT)의 일원으로, 선도적인 기술 리서치 및 컨설팅 제공 기관이다. Omdia는 업계 리더들과의 심도 깊은 대화를 바탕으로 수십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에 기반한 기술 시장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략적 시장 인텔리전스는 고객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R&D부터 ROI까지 Omdia는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가장 유망한 기회를 발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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