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 지역문화연구원, K헤리티지재단과 전통문화 및 지역문화의 보존·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헤리티지재단은 한류유산미래포럼, K국외유산지킴이, 시민기자를 중심으로 한 K헤리티지 뉴스 플랫폼, K시민미래유산 등 다양한 전통문화 콘텐츠 사업 운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자산을 만들어가고 있는 민간 공익 단체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소멸 위기에 처한 지역의 역사·문화 자원을 효과적으로 수집·기록하기 위한 공동의 목표 아래 전통문화 콘텐츠 공유, 공동사업 기획, 시민기자 플랫폼 ‘K헤리티지뉴스’와의 연계, 학술대회 및 문화포럼 공동 개최 등 다양한 사업에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건국대학교의 지식콘텐츠연구소는 인류 사회에 유익하고 가치 있는 지식콘텐츠를 발굴하고 이를 DB로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2011년에 설립됐다. 현재는 한국연구재단의 2023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돼 ‘사라져가는 지역문화예술자원의 공유 DB 구축 및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개발’이라는 주제로 마을과 일상의 기록을 통한 아카이빙, 지역공동체의 재발견, 창의 생태계 구축과 연관된 다양한 연구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노영희 원장은 “시민과 함께하는 국가유산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앞장서 온 K헤리티지재단과의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식콘텐츠연구소의 지역문화연구원 연구 사업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식콘텐츠연구소 소개
지식콘텐츠연구소는 녹색도서관 및 도서관공간기획사 인증기관이며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영문저널) 발간 사업, 콘텐츠 및 문헌정보학 관련 각종 보고서 발간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gccr.kku.ac.kr/
연락처
지식콘텐츠연구소
황시아 연구원
043-840-341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