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역 충남지역 R-WeSET사업단 ‘여고생 이공계 전공 체험 프로그램’ 개최

아산--(뉴스와이어)--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소속 충청권역 충남지역 R-WeSET사업단(센터장 이선영 순천향대 교수)은 7월 24일 충남지역 여고생들의 공학체험을 위한 ‘Girls’ Engineering Week(GEW) - 여고생 이공계 전공 체험 프로그램’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GEW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하고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과 충청권역/대경강원권역/동남권역/호남제주권역 R-WeSET지역사업단이 공동 주최하는 여학생 공학체험 프로그램이다. 2025년은 7월 12일부터 31일까지 ‘여학생 공학 주간’으로 지정하고 지역사업단별로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WISET 문애리 이사장의 축사와 순천향대학교 전창완 연구산학부총장의 환영사로 시작된 ‘2025 GEW - 여고생 이공계 전공 체험’ 프로그램은 △코로나 감염과 면역 반응에 대한 이해(생명과학과) △아두이노로 만나는 스마트한 빛의 세계(정보통신공학과) △분자부터 나노까지 : 나일론 합성과 포토리소그래피(나노화학공학과) △내 손으로 만드는 가상세계 :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되기!(메타버스게임학과) △노화에 맞서는 생명공학 : 효용물질 탐색 실험(의료생명공학과) △피부에 닿는 의약공학 : 기능성 화장품 제형 실습(의약공학과) 등 6개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참가 학생들은 다양한 이공계열 학과의 연구실을 직접 방문해 실험·실습에 참여하고, 실제 연구 및 산업 현장에서 활동하는 교수 및 대학원생들과 소통하며 진로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전공 분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진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해 충남지역 여고생들의 이공계 전공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이공계 진학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과 선택에 대한 고민이 있었는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평상시에는 접하기 어려웠던 실험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다’, ‘해당 분야에 더 큰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교수님의 설명이 전공에 대한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됐다’ 등의 소감을 남겼다.

앞으로도 충청권역 충남지역 R-WeSET사업단은 미래 여성 과학기술인 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체험 프로그램과 진로 교육을 통해 이공계 분야의 성별 격차 해소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충청권역 충남지역 R-WeSET사업단은 충남지역 이공계 여대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충남지역 여중·고등학생의 이공계 진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연락처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권역 충남지역 R-WeSET사업센터
임지숙
041-530-1734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