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파이오니어 스쿨 2025, 첫 과정 ‘로컬 비즈니스 클래스’ 성료
청년들의 지역 기반 취·창업 역량을 키우는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 2025’, 6일 서울 연남장에서 성과 공유
청년 창작자들의 아이디어 피칭, 전문가 멘토링, 연희동 로컬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20~22일 인천에서 테마별 로컬 브랜드 사례 견학하며 진로 고민할 수 있는 ‘커리어캠프’ 진행
본 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ESG 지원형)’의 핵심 프로그램이다. 어반플레이와 CJ올리브네트웍스, 오픈놀이 운영을 맡아 로컬, 디지털, IR 등 각 사의 전문성을 살린 실무형 일경험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으로 명성이 높다. 2023년 첫 시작 이후 매년 참가자 수를 늘려 올해는 300명을 선발했다.
6일 열린 ‘로컬 비즈니스 클래스’ 성과공유회에서는 먼저, IR 피칭 전문가 최현정 비드리머 대표 등 각 분야 전문가들과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그룹멘토링’, 어반플레이 이용원 박사의 ‘로컬 브랜딩 미니강연’, 연희동의 상징과 같은 특색 있는 브랜드를 탐색하는 ‘로컬 인사이트 트립 in 연희’가 진행됐다.
이어 우수 참가자 10인이 로컬 비즈니스 클래스 기간 동안 완성한 사업 기획서를 발표하는 ‘피칭 행사’에서는 지역성과 성장 가능성을 고루 갖춰 심사위원들의 주목을 받은 정건호 씨가 최우수를 차지했다. 정건호 씨는 충남 계룡시 두마면 팥거리 지역 국산 팥을 활용한 디저트, 음료 등을 선보이는 팥 전문 카페 창업 아이디어로 이목을 모았다. 이어 정희경 씨는 반려동물 문진을 통한 한방 주문제작식 사료, 김유민 씨는 로컬 기반 커스터마이징 아트토이 플랫폼 아이디어로 우수자에 선정됐다.
로파스 2025는 이번 ‘로컬 비즈니스 클래스’를 성실히 수료하고, 로컬 특화성·아이디어 구체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 기획안을 작성한 60명을 대상으로 20~22일 인천에서 ‘커리어 캠프’를 진행한다. 먼저 △폐공장 등 노후 공간을 카페, 음식점으로 탈바꿈한 현장을 살펴보는 ‘에어리어 매니지먼트’ △40년 된 재즈클럽 등 독보적인 특색을 가진 브랜드를 들여다보는 ‘재미주의자의 로컬 창업’ △한국 최초 서양식 호텔인 ‘대불호텔’ 등 역사적 공간을 방문하는 ‘역사 덕후의 로컬 여행’ 등 3개 테마의 필드트립을 준비했다. 이어 개인의 목표를 구체화하는 취·창업 미니워크숍과 진로공유회 등도 열릴 예정이다.
커리어 캠프 과정에서 우수 참가자로 선발된 40명에게는 액션 트랙인 ‘현장 일경험’과 ‘창업 부스팅’ 프로그램 참여 혜택이 주어진다. ‘현장 일경험’은 유명 로컬브랜드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비롯해 기업 관계자 네트워킹, 국내·외 로컬 인사이트 트립 등을 체험할 수 있으며, ‘창업 부스팅’은 200만원 상당의 시제품 고도화 바우처, BI 및 CI 제작 등 아이디어를 구현에 필요한 실질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은 청년 창작자들이 지역 기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기획하며 그 경험으로 나만의 브랜드를 완성하는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의 첫 과정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며, 남은 교육과정 동안 청년 창작자들이 밀도 높은 현장 경험을 통해 로컬 파이오니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urbanplay.co.kr
연락처
어반플레이(로컬 파이오니어 스쿨) 홍보대행
신시아
신수민 매니저
02-743-279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