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IN협력센터, APAN 및 ARENA-PAC과 협력 협약 체결

APAN60 개막식에서 서명

서울--(뉴스와이어)--TEIN협력센터(TEIN*CC, 사무총장 송정수)는 제60차 아시아·태평양 첨단 네트워크(APAN60) 행사 개막식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연구·교육 네트워크 발전을 위한 두 건의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아시아·태평양 첨단 네트워크(APAN)와의 양해각서(MOU), 그리고 일본 WIDE Project가 운영하는 ARENA-PAC과의 Peering Agreement로, TEIN협력센터가 수행 중인 Asi@Connect 사업과 더불어 아시아·태평양 지역 연구·교육망(NREN)의 상호연계와 글로벌 협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PAN과의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역내 연구·교육 네트워크 협력 강화, 디지털 포용 및 혁신 촉진, 신뢰·아이덴티티 프레임워크 확산, 국제 기구와의 공동 협력 확대 등을 목표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공동 개발, 의료·환경·AI·오픈사이언스 등 분야별 협력, 네트워크 복원력 향상 및 최적화, 정책·전략적 연계와 공동 시범사업 추진 등을 통해 디지털 협력 생태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ARENA-PAC과의 Peering Agreement는 BGP 기반 상호연결 구축을 통해 네트워크 설계·보안·운영 최적화, 회원국 간 트래픽 교환, 데이터 거버넌스·사이버보안·디지털 포용 관련 정책 교류를 추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아시아·태평양 전역 연구·교육망 사용자들은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국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송정수 TEIN협력센터 사무총장은 “이번 APAN, ARENA-PAC과의 협력은 아·태 지역 연구·교육망의 국제적 연계성과 안정성을 크게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포용과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협력 허브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TEIN협력센터는 유럽연합과 협약을 맺고 한국정부 및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Asi@Connect 사업을 집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아·태 연구자들이 글로벌 첨단 연구망 환경에서 연구·교육을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유럽과 아시아 지역 공동연구와 학술 협력을 촉진하고 있다. 또한 TEIN협력센터는 APAN 정기 행사와 병행해 Asi@Connect 총회를 매년 2회 개최해 역내 협력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해오고 있다.

테인협력센터 소개

테인협력센터(TEIN*CC)는 ASEM 산하 준국제기구 성격을 갖는 TEIN 구축 및 운영관리 등의 전담기구다. TEIN(Trans-Eurasia Information Network)은 아시아 22개국과 유럽 34개국을 연결하는 연구교육용(Research & Education) 초고속 통신망을 뜻하며, 이 네트워크를 이용해 정보통신·생명공학 등 첨단분야 국제공동연구에 적극 활용 중에 있다.

웹사이트: http://www.tein.asia

연락처

테인협력센터
황정현
02-3153-7345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