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피소프트, AI 작업을 위한 고성능 가상 데스크톱 서비스 ‘DaaS for AI’ 출시

AI 작업에 필요한 고성능 그래픽·연산 자원을 제공하는 GPU 가상 데스크톱 서비스 출시

GPU 분할 및 전용 할당 기능으로 GPU 활용률 극대화 가능

뉴스 제공
에스피소프트 코스닥 443670
2025-09-02 11:50
과천--(뉴스와이어)--에스피소프트가 GPU 가속 기능을 더한 가상 데스크톱(DaaS, Desktop as a Service)을 상용화한다고 2일 밝혔다. 클라우드 기반 가상 데스크톱 서비스(DaaS)가 기업의 표준 업무 환경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가상 GPU를 지원하는 DaaS로 AI 시대에 걸맞은 차세대 업무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기존의 DaaS는 클라우드 서버의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자원을 기반으로 문서 작성, 웹 브라우징 등 표준 사무 업무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해 왔다. 업무 연속성을 보장하고 표준화된 보안 환경을 제공하지만, AI 프로젝트에 사용하는 GPU 기반의 데이터 분석, 그래픽 렌더링, 영상 처리, 시뮬레이션 등의 작업을 원활하게 실행하기 어려운 제약이 있었다. 이번에 선보인 ‘DaaS for AI’는 기존 DaaS의 편의성과 보안성을 유지하면서도 고성능 그래픽·연산 자원이 필요한 전문 업무까지 지원한다. 즉 기존 DaaS에 GPU(그래픽·병렬 연산 처리 장치) 가상화 기술을 접목해 한 단계 진화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에스피소프트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도 부담 없이 도입할 수 있도록 초기 투자비 없이 월 단위 요금제로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설계했다. 웹 기반의 관리 포털에서 △GPU 자원 할당 △사용자 할당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해 관리의 편의성도 높였다. 또한 다양한 GPU 가상화 방식을 지원해 사용자 업무 유형과 필요로 하는 성능에 따라 최적의 GPU를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비스 구조를 최적화해 필요시 GPU 사양을 유연하게 확장·축소하거나 여러 사용자가 GPU 자원을 번갈아 사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는 로컬 PC에 GPU를 직접 장착해 사용하는 기존 방식과 뚜렷이 구분된다. 로컬 PC 환경에서는 특정 단말기에서만 GPU를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 수만큼 GPU를 구매해야 하므로 초기 투자 비용이 높고 확장성에도 한계가 따른다. 반면 DaaS for AI에서는 GPU가 장착되지 않은 일반 단말기에서도 가상 데스크톱 접속만으로 고성능 GPU 연산 기능을 실행할 수 있고, 유휴 GPU 자원을 최소화할 수 있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보안 측면에서도 장점이 뚜렷하다. DaaS for AI 활용 시 데이터와 AI 개발 환경이 모두 중앙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사용자 로컬 PC 단말기에는 저장되지 않는다. △사용자 접근 권한 제어와 △로그 추적 기능도 제공한다. 중앙 집중 관리 구조를 통해 보안 패치, 접근 제어도 일괄 적용할 수 있어 데이터 유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

에스피소프트는 DaaS for AI에서는 일반적인 오피스 업무를 넘어 AI 애플리케이션 실행, 3D 그래픽, 영상편집까지도 지원할 수 있다며, 디자인·제조·미디어·AI 등 다양한 분야에서 GPU 자원을 활용한 AI 작업을 지원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기업의 AI 개발역량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에스피소프트 소개

에스피소프트는 2013년에 설립된 IT 전문 기업으로, 2024년 2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가상화 보안 솔루션 및 클라우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의 IT 인프라 효율화와 보안 강화를 위한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가상화 보안 솔루션 및 메타버스, 데이터 분산 솔루션, 저작권 보호 솔루션 전문 업체이자 국내 최대 MS SPLA 총판사로 20년간 IT 매니지먼트 핵심 기술 개발 및 MS 라이선스 프로그램 파트너로 성장해 ‘Cloud 기반의 IT Total 솔루션’을 서비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spsoft.co.kr

연락처

에스피소프트
DaaS팀
정은하 차장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