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토모상사·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아폴로 및 브룩필드, 100% 현금 거래로 에어리스 인수

장기적인 전략적 비전을 갖춘 선도 투자자들이 항공기 리스 부문에서 획기적인 거래를 성사

스미토모상사,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 아폴로, 브룩필드는 신설 법인 스미쇼 에어리스(아일랜드)를 통해 에어리스를 인수하는 최종 합의에 도달

에어리스는 스미쇼 에어리스(‘Sumisho Air Lease’)로 사명 변경, 스미쇼 에어리스의 항공기 주문 잔고(orderbook)가 이번 거래의 일환으로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로 이관,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이 스미쇼 에어리스 포트폴리오의 서비스 제공자 역할을 맡을 예정

아폴로와 브룩필드가 인수 지원을 위한 자본을 제공하고 스미토모상사와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이 공동 투자자로 합류

스미쇼 에어리스는 공급이 제한된 환경에서 항공사와 투자자의 수요를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를 다질 것으로 예상

스미쇼 에어리스는 전 세계적으로 다각화된 항공사 고객 기반과 신기술 항공기 포트폴리오를 갖춘 투자 적격 등급의 항공기 리스사가 될 전망

뉴욕 & 더블린 &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스미토모상사(Sumitomo Corporation), SMBC 에비에이션 캐피털(SMBC Aviation Capital), 아폴로 매니지드 펀드(Apollo managed funds, 이하 아폴로), 브룩필드(Brookfield)는 선도적인 항공기 리스 업체인 에어리스(Air Lease)를 인수하는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에어리스는 스티븐 우드바르-하지(Steven F. Udvar-Házy)와 존 L. 플루거(John L. Plueger)가 설립했으며, 신기술 항공기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인수 완료 후 에어리스는 새로 설립되는 법인인 스미쇼 에어리스(Sumisho Air Lease)로 사명을 변경할 예정이다. 아폴로와 브룩필드는 이번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자본을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계약 조건에 따라 에어리스 보통주 주주들은 주당 65.00달러를 현금으로 받게 된다. 이는 총 기업가치 약 74억달러에 해당하며, 현금을 제외하고 인수 또는 재융자될 부채를 포함하면 약 282억달러 규모이다. 이 현금 대가는 2025년 8월 28일 에어리스의 사상 최고 종가 대비 7%의 프리미엄, 2025년 8월 29일 마감 30거래일 동안의 거래량 가중 평균 주가 대비 14%의 프리미엄, 그리고 2025년 8월 29일 마감 최근 12개월 동안의 거래량 가중 평균 주가 대비 31%의 프리미엄에 해당한다.

스미쇼 에어리스의 확고한 항공기 리스사로서의 입지와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의 업계 선도적인 역량은 빠르게 발전하고 점점 더 복잡해지는 항공사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규모와 재무적 강점을 제공한다. 스미쇼 에어리스는 스미토모상사와 SMBC 에비에이션 캐피털이 항공 리스 분야에서 쌓아온 깊은 전문성과 오랜 헌신을 통해 더욱 많은 혜택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스미토모상사 교통·건설 시스템 그룹 최고경영자(CEO) 구사카 타카오(Takao Kusaka):

그는 “SMBC 에비에이션 캐피털, 아폴로, 브룩필드와 이처럼 중요한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영광이다”며 “이번 거래를 통해 우리는 더 큰 규모와 수익성을 달성할 것이다. 스미쇼 에어리스의 매우 매력적인 신기술 항공기 중심 포트폴리오를 통해 스미토모상사그룹의 항공기 리스 사업은 보유 및 관리 항공기 규모 면에서 세계 최대 수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를 통해 업계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경쟁 우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스미쇼 에어리스는 스미토모상사그룹의 항공 분야 투자 확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스미쇼 에어리스가 주주 생태계에 포함됨으로써 강력하고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할 기회가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 최고경영자(CEO) 피터 배럿(Peter Barrett):

피터 배럿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 최고경영자는 “이번 거래는 우리 비즈니스와 리스 업계의 지형을 바꾸는 획기적인 사건이다. 스미쇼 에어리스에 투자하고, 이들의 항공기 주문 잔고(orderbook)를 인수하며, 포트폴리오 대부분의 서비스 제공자가 됨으로써, 우리는 재무적 규모와 역량을 발휘하여 계속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업계 재편에서 전략적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항공 리스 부문에서는 규모의 경제가 중요하다. 우리 산업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항공사 및 투자자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각화된 대규모 자본 풀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에어리스는 가장 인정받는 리스 플랫폼 중 하나로, 유동성이 높고 수요가 많은 신기술 항공기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어 공동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아폴로 파트너, 잠시드 에사니(Jamshid Ehsani):

잠시드 에사니는 “아폴로가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 및 스미토모상사와 파트너십을 맺은 것은 기업에 맞춤형의 확장 가능하고 혁신적인 자본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우리의 핵심 원칙을 입증하는 좋은 사례이다. 이 중요한 산업 거래는 아폴로의 장기 보험 자본이 지닌 유연성과 고급 자본 솔루션에 대한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잘 보여준다. 아폴로는 퍼시우스 애비에이션(Perseus Aviation)의 업계 전문가들이 이끄는 항공 투자 분야에서 탁월하고 확고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거래의 성공을 위해 아폴로 생태계의 모든 역량을 발휘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브룩필드 크레딧(Brookfield Credit) 최고경영자 크레이그 노블(Craig Noble):

크레이그 노블 브룩필드 크레딧(Brookfield Credit) 최고경영자는 “이 획기적인 거래에서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 및 스미토모상사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는 민간 자본 수요가 증가하는 환경에서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룩필드의 역량을 잘 보여준다. 우리의 신용 전문성, 산업 통찰력, 대규모 자본을 항공 투자 분야의 리더인 당사의 전략적 파트너 운용사 캐슬레이크(Castlelake)의 강점과 결합한 이번 거래는 오늘날 시장에서 유연성과 규모가 지닌 가치를 입증한다”고 말했다.

추가 거래 세부 정보

SMBC, 시티(Citi), 미국 골드만삭스 뱅크 USA(Goldman Sachs Bank USA)가 이번 거래와 관련하여 121억달러의 약정 금융을 제공했다.

스미쇼 에어리스는 S&P, 피치(Fitch), 크롤(Kroll)로부터 투자 적격 등급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에어리스 이사회는 만장일치로 이번 계약을 승인했다. 이번 거래는 에어리스 보통주 주주들의 승인 및 특정 규제 당국의 승인 등 관례적인 종결 조건에 따라 진행되며, 2026년 상반기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에어리스의 이사 및 일부 임원은 자신들이 보유한 보통주에 대해 이 거래에 찬성표를 던지기로 합의했다.

자문사

씨티그룹 글로벌 마켓(Citigroup Global Markets Limited) 및 골드만 삭스 인터내셔널(Goldman Sachs International)이 SMBC 에비에이션 캐피털의 재무 자문을 맡고 있다. 데이비스 폴크 앤 워드웰(Davis Polk & Wardwell LLP)과 맥칸 피츠제럴드(McCann Fitzgerald)가 SMBC 에비에이션 캐피털의 법률 자문을 맡고 있다. 골드만 삭스 재팬(Goldman Sachs Japan)과 씨티그룹 글로벌 마켓 재팬(Citigroup Global Markets Japan)이 스미토모상사의 재무 자문을 맡고 있다. 노턴 로즈 풀브라이트(Norton Rose Fulbright)가 스미토모상사의 법률 자문을 맡고 있다. 밀뱅크(Milbank LLP)가 아폴로와 브룩필드의 법률 자문을 맡고 있다.

편집자 참고 사항

스미토모상사 소개

스미토모상사(Smitomo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8053)는 64개 국가 및 지역에 127개 지사를 둔 강력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춘 종합 무역 상사이자 비즈니스 투자 기업이다. 스미토모상사그룹(Sumitomo Corporation Group)은 연결 기준 약 500개 기업과 8만 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룹의 사업 활동은 철강, 자동차, 운송 및 건설 시스템, 다양한 도시 개발, 미디어 및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광물 자원, 화학 솔루션 및 에너지 전환 사업 등 9개 그룹으로 분산되어 있다. 스미토모상사는 400여 년간 전해져 온 스미토모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삶과 세상을 풍요롭게(Enriching lives and the world)’라는 기업 메시지 아래 사회를 위한 더 큰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미모토 상사 웹사이트

SMBC 에비에이션 캐피털 소개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SMBC Aviation Capital)은 항공기 보유 대수 기준 세계적인 항공기 리스사이며, 주주인 스미토모 미쓰이 파이낸셜 그룹(Sumitomo Mitsui Financial Group)과 스미토모상사(Sumitomo Corporation)의 강력한 지원을 받고 있다.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은 87%의 협동체(narrow-body) 항공기와 73%의 신기술 항공기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순장부 가치 기준)를 통해 양질의 글로벌 항공사 고객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은 강력한 자본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S&P와 피치(Fitch)로부터 각각 A- 및 BBB+ 등급을 획득해 사업의 장기적인 강점을 입증했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smbc.aer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폴로 소개

아폴로(Apollo)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글로벌 대체 자산 운용사이다. 자산 운용 사업에서는 투자 적격 등급 채권부터 사모펀드까지 위험-보상 스펙트럼의 모든 지점에서 고객에게 초과 수익을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30여 년간 완전히 통합된 플랫폼 전반에 걸친 투자 전문성을 통해 고객의 재무적 수익 니즈를 충족하고 기업 성장을 위한 혁신적인 자본 솔루션을 제공해 왔다. 또한 은퇴 서비스 사업부인 아테네(Athene)을 통해 기관에 다양한 은퇴 저축 상품을 제공하고 솔루션 제공자 역할을 함으로써 고객이 재정적 안정을 달성하도록 돕는 데 특화되어 있다. 투자에 대한 인내심 있고 창의적이며 지식이 풍부한 접근 방식을 통해 고객, 투자 대상 기업, 직원 및 우리가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와 조화를 이루어 기회를 확대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달성하도록 돕는다. 2025년 6월 30일 현재 아폴로는 약 8400억달러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www.apoll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브룩필드 소개

브룩필드 애셋 매니지먼트(Brookfield Asset Management, 뉴욕증권거래소: BAM, 토론토증권거래소: BAM)는 뉴욕에 본사를 둔 선도적인 글로벌 대체 자산 운용사로, 1조 달러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브룩필드는 장기적 관점에서 고객 자본을 투자하며, 세계 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실물 자산과 필수 서비스 비즈니스에 중점을 둔다. 브룩필드는 공적 및 사적 연금, 기부금 및 재단, 국부펀드, 금융기관, 보험사, 개인 자산 투자자를 아우르는 전 세계 투자자에게 다양한 대체 투자 상품을 제공한다. 소유주이자 운영자로서 쌓아온 브룩필드의 유산을 바탕으로 경제 주기 전반에 걸쳐 가치 투자와 고객을 위한 강력한 수익 창출에 힘쓰고 있다.

브룩필드 크레딧(Brookfield Credit)은 2025년 8월 6일 기준 전 세계적으로 약 3320억달러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으며 인프라, 재생 에너지, 부동산, 자산 담보, 기업 신용 등 광범위한 민간 신용 투자 상품에 중점을 둔다. 투자 수익률 프로파일은 투자 등급, 투자 부적격 등급, 그리고 기회추구형 전략까지 광범위하게 걸쳐 있다. 이 사업은 수십 년에 걸쳐 개발된 브룩필드의 실질적인 직접 투자 플랫폼과 오크트리 캐피털 매니지먼트(Oaktree Capital Management), 캐슬레이크(Castlelake), LCM 파트너스(LCM Partners), 17Capital, 프라이머리 웨이브 뮤직(Primary Wave Music) 등 브룩필드의 전략적 파트너가 결합된 것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경험 많은 크레딧 운용사 중 하나인 브룩필드 크레딧은 차주에게 유연하고 전문화된 자본 솔루션을 제공하며, 고객을 위해 매력적인 위험 조정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자세한 정보는 www.bam.brookfield.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연락처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SMBC Aviation Capital)
코너 어윈(Conor Irwin)
커뮤니케이션 수석부사장(미디어 담당)
+353 87 381 6106

마크 앨런(Mark Allen),
기업 금융 책임자(투자자 담당)
+353 87 226 3622

FGS 글로벌(FGS Global, SMBC 애비에이션 캐피털 대행)
SMBCAviation-LON@fgsglobal.com

리차드 웹스터-스미스(Richard Webster-Smith)
+44 7796 708551

로리 킹(Rory King)
+44 7917 086 227

스미토모상사(Sumitomo Corporation)
기업 커뮤니케이션 부서

아폴로(Apollo)
노아 건(Noah Gunn)
글로벌 투자자 관계 책임자
+1 (212) 822-0540
IR@apollo.com

조안나 로즈(Joanna Rose)
글로벌 기업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1 (212) 822-0491
Communications@apollo.com

브룩필드(Brookfield)
레이첼 우드(Rachel Wood)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
+1 (212) 618-3490
Rachel.wood@brookfield.com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