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QM 퀀텀 컴퓨터스, 텐 일레븐 벤처스 주도 및 테시 지원으로 3억달러 규모 시리즈 B 투자 유치

양자 분야(유럽 내, 미국 외) 역대 최대 규모 시리즈 B 투자 유치 기록[1]

양자 컴퓨팅의 상용화가 본격화됨에 따라 미국 및 기타 글로벌 시장에서 IQM의 성장 가도에 박차

오류 수정을 향한 IQM의 개발 로드맵 진전 가속화

에스포, 핀란드--(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풀스택 초전도 양자 컴퓨터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IQM 퀀텀 컴퓨터스(Quantum Computers)가 3억2000만달러(2억7500만유로)의 벤처 캐피탈을 유치해 현재까지 총 6억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시리즈 B 펀딩 라운드는 사이버 보안에 중점을 둔 투자사이자 IQM의 첫 미국 투자자인 텐 일레븐 벤처스(Ten Eleven Ventures)가 주도했으며, 기존 투자사인 핀란드 벤처 캐피탈 겸 사모 펀드사 테시(Tesi)는 투자 규모를 확대했다. 또한 연기금인 엘로 뮤추얼 펜션 인슈어런스(Elo Mutual Pension Insurance) 및 바르마 뮤추얼 펜션 인슈어런스(Varma Mutual Pension Insurance), 슈바르츠 그룹(Schwarz Group)과 윈본드 일렉트로닉스(Winbond Electronics Corporation)의 전략적 투자 부문, 그리고 국부펀드인 EIC 및 바이에른 캐피털(Bayern Kapital) 등 여러 신규 및 기존 투자자들이 참여했다.

IQM 퀀텀 컴퓨터스 공동 설립자 겸 공동 최고경영자 얀 괴츠(Jan Goetz) 박사는 “이번 투자 유치로 수천에서 수백만 큐비트로 확장되는 오류 수정 시스템을 향한 기술 로드맵을 가속화하며 회사 성장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며 “매력적인 온프레미스 양자컴퓨터 제품과 최근 발표한 클라우드 제품 업그레이드를 기반으로 미국 및 기타 글로벌 시장에서의 강력한 비즈니스 확장에도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미국 기반의 첫 투자자로 텐 일레븐이 합류한 것은 IQM의 성장에 촉매제가 될 것이다. 미국에서 우리의 기술을 확장하고 파트너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적절한 벤처 파트너를 찾는 것은 필수적이었다”며 “텐 일레븐은 기업들을 각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성장시킨 입증된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의 비전에 부합하는 이상적인 파트너”라고 평가했다.

이번 시리즈 B 펀딩 라운드를 통해 IQM은 상업적 입지를 확대하고 데이터센터 인프라와 조립 라인을 전 세계로 확장할 계획이다. 유럽 지역 리더십을 유지하는 동시에 미국 시장 입지를 강화하고 주요 글로벌 시장에 추가 진출하여 IQM 제품의 수요 증가에 대응할 예정이다. 핀란드 IQM 칩 제조 사업에 추가 투자를 집행하여 단기간에 내결함성 양자 컴퓨팅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개발도 지원할 예정이다. 첨단 팹 제조 역량은 최대 100만 큐비트까지 확장하는 동시에 양자 오류를 줄이고 수정하는 목표 달성을 촉진할 것이다.

텐 일레븐 벤처스 공동 설립자 겸 총괄 파트너 알렉스 돌(Alex Doll)은 “수십 년간 포트폴리오 기업들의 확장을 지원해 오면서 미래 지향적인 글로벌 팀과 협력하여 혁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며 “사이버 보안과 양자 기술은 이해관계자 커뮤니티를 공유하며 함께 발전하는 관계에 있다. 이러한 교집합 덕분에 우리는 IQM 팀에 가치 있는 핵심 자문, 자본, 인맥 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텐 일레븐의 투자는 양자 시대의 최전선에 있는 기업과의 파트너십이 보안 컴퓨팅의 미래를 위해 필수라는 우리의 믿음을 반영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투자 유치의 일환으로 알렉스 돌은 IQM 이사회에 합류한다.

테시 벤처 및 성장 투자 담당 이사 유하 레흐톨라(Juha Lehtola)는 “테시는 초기부터 IQM의 투자자로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여정을 지켜보는 특권을 누렸다”며 “수년에 걸쳐 IQM은 기술 로드맵, 생산 역량, 고객 서비스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이는 경쟁사와 진정으로 차별화되는 요소이다. 테시의 투자 전략 수정으로 투자를 대폭 늘려 IQM 성장 여정의 다음 단계를 지원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골드만삭스 인터내셔널(Goldman Sachs International)이 IQM의 시리즈 B 투자 유치에서 단독 모집 주선 기관(sole placement agent)으로 참여했다.

IQM 퀀텀 컴퓨터스 소개

IQM은 초전도 양자컴퓨터 분야의 글로벌 리더이다. IQM은 온프레미스 풀스택 양자컴퓨터와 클라우드 기반의 컴퓨터 액세스 플랫폼을 모두 제공한다. 주요 고객으로는 IQM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에 대한 전체 액세스 권한을 갖는 유수의 고성능 컴퓨팅 센터, 연구소, 대학, 기업 등이 있다. IQM은 핀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폴란드, 스페인, 싱가포르, 한국, 미국 등 전 세계에 지사를 운영하며 3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텐 일레븐 벤처스 소개

텐 일레븐 벤처스(Ten Eleven Ventures)는 사이버 보안에 초점을 맞추고, 회사의 성장 단계에 구애받지 않는 최초의 글로벌 투자사이다. 중요한 디지털 보안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최고의 사이버 보안 기업을 발굴해 투자하고 성장을 지원하며, 자사의 팀, 네트워크, 경험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하도록 돕는다. 텐 일레븐 벤처스는 설립 이래 미화 10억달러 이상을 모금했으며, 노우비포(KnowBe4), 다크트레이스(Darktrace), 액시스 시큐리티(Axis Security), 트위스트록(Twistlock), 베로딘(Verodin), 사이랜스(Cylance), 핑 아이덴티티(Ping Identity) 등 전 세계 다양한 단계에 있는 60여 사이버 보안 기업에 투자했다. 자세한 내용은 1011vc.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테시 소개

테시(Tesi), 공식 명칭 핀란드 인더스트리 인베스트먼트(Finnish Industry Investment Ltd)는 시장 주도형 국영 투자사로, 벤처 캐피탈 및 사모 펀드에 투자하고, 핀란드 스타트업과 성장 기업, 새로운 산업 규모의 비즈니스에 대한 직접 투자를 전문으로 한다.

[1] 크런치베이스(CrunchBase) 데이터 기준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5090380563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meetiqm.com/

연락처

IQM 퀀텀 컴퓨터스
+358504790845
press@meetiqm.com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