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 모빌리티 2025: 보쉬, 지능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새로운 자동차 세상을 선도-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보쉬 모빌리티 사업의 성장 주도

보쉬 그룹 회장 스테판 하퉁 박사(Dr. Stefan Hartung), “보쉬,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시대에 산업 선도하는 핵심 역할 지속하기 원해”

성공으로 가는 길: 보쉬, 브레이크-바이-와이어 및 스티어-바이-와이어 솔루션 통해 2032년까지 누적 매출 70억유로 이상 달성할 것으로 기대

보쉬 모빌리티 회장 마르쿠스 하인 박사(Dr. Markus Heyn),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사용자 중심 그리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 중”

미래 가능성: 보쉬, 2028년까지 자사의 차량 모션 관리 소프트웨어에 9자리 유로 규모의 추가 투자 예정

뮌헨, 독일--(뉴스와이어)--자동차 산업에서 보쉬 브랜드는 소프트웨어와 동의어이다. 글로벌 기술 및 서비스 공급 업체 보쉬는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에서 이를 인상적으로 보여준다. 더 나아가 보쉬는 단일 공급원으로 소프트웨어의 가능성에 맞춰 설계된 하드웨어를 제공한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보쉬의 차별화된 포인트이다.

보쉬 이사회 의장 및 보쉬 그룹 회장 스테판 하퉁 박사(Dr. Stefan Hartung)는 IAA 모빌리티에서 “보쉬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모두에 정통하다. 정교한 하드웨어 없이는 아무리 스마트한 자동차라도 단 1밀리미터도 움직일 수 없다”며 “우리의 목표는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시대에 맞춤형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지속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초기 지표들은 성공을 가리키고 있다. 보쉬는 소프트웨어 중심 세계에서 입지를 다져왔다. 한 가지 예로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와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로 여겨지는 제동 및 조향을 위한 보쉬의 바이-와이어(by-wire)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소프트웨어가 제어를 담당하므로 기계적 연결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이는 보쉬에게 중요한 사업이다. 보쉬는 브레이크-바이-와이어(brake-by-wire)와 스티어-바이-와이어(steer-by-wire)를 통해 2032년까지 누적 매출 70억유로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핵심 기술 시장의 역동적 성장세는 2030년대에도 지속적으로 가속화될 것이다. 바이-와이어 기술은 차량 제작 전반의 미래를 보여준다.

보쉬 모빌리티 회장 마르쿠스 하인 박사(Dr. Markus Heyn)는 “미래에는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에 맞게 설계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쉬, 자동차를 개인 비서로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분야에서 보쉬 모빌리티(Mobility) 사업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하드웨어에서 서비스로, 나아가 제조사와 파트너사가 그들의 생태계에 통합하는 완전 독립형 소프트웨어로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하퉁 박사는 “보쉬는 독립형, 상호 연결형, 표준화, 통합, 분리 등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분명히 영향력이 있다. 글로벌 차량 생산 정체, 수요 부진, 전기차 및 자율주행 기술의 지연에도 불구하고 보쉬 모빌리티 사업 부문은 올해 소폭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출 증가율은 2% 미만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자동차는 인도되는 순간이 가장 최신의 상태였다. 하인 박사는 “그러나 앞으로 자동차의 소프트웨어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AI를 통해 끊임없이 학습할 것”이라며 “무엇보다도 새로운 모빌리티는 사용자 중심”이라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보쉬의 차량 모션 관리(Vehicle Motion Management) 소프트웨어는 브레이크, 조향 장치, 파워트레인, 섀시를 중앙에서 제어하며 차량의 모든 움직임을 조정한다. 이는 개별 시스템들의 코디네이션을 향상시키며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 오늘은 특별히 부드러운 주행을 원하고, 내일은 좀 더 민첩한 주행을 원하며, 모레는 충격 없는 정지를 원해도 문제 없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차량이 완전히 다른 느낌으로 변한다. 보쉬의 차량 모션 관리는 하드웨어와 분리돼 있어 다양한 자동차 아키텍처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이론이 아니라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보쉬 소프트웨어는 유럽, 중국, 일본에서 20개 이상의 제조사가 사용하고 있다. 보쉬는 향후 3년 동안 자사의 차량 모션 관리 사업에 9자리 유로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모든 도메인에 걸쳐 모듈식 소프트웨어 및 기능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이다. 보쉬의 차량 모션 관리 솔루션은 바이-와이어 솔루션과 결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소프트웨어가 운전자의 조작과 무관하게 각각의 제동 및 조향 액추에이터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안전성이 강화되고 편의성과 주행 역동성이 향상된다.

보쉬의 스마트 소프트웨어가 차이를 만들어

보쉬의 ADAS 제품군 또한 소프트웨어 중심이다. 지능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경우, 차량 제조사는 세 가지 사전 설정값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신속하게 그리고 브랜드 특성에 맞게 양산 체제를 갖출 수 있게 된다. 이 경우에도 고객의 필요에 따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거나 별도로 구매할 수 있다. 두 옵션 모두 통합적 접근 방식의 이점을 제공한다. 보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기 때문에 기존 환경에 완벽하게 통합될 수 있는 최적화된 개별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설계 및 개발되는 최신 차량의 경우, 점점 더 적은 수의 차량용 컴퓨터가 사용되지만 이들은 더욱 강력한 차량용 컴퓨터이다. 이는 보쉬의 성장 동력이다. 보쉬의 고성능 컴퓨터 사업은 현재 매년 5% 이상 성장 중이며 BMW 그룹과 같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주요 고객이다.

보쉬는 또한 운전자 보조 및 인포테인먼트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제어 장치와 하나의 시스템 온 칩(SoC)에 통합하는 중앙 차량용 컴퓨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공간, 비용,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모듈식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를 유연하게 통합할 수 있다.

더불어 보쉬는 중국에서 AI를 탑재한 콕핏을 구현하기 위한 고성능 컴퓨터를 SAIC-GM에 공급하고 있다. 이 AI 콕핏 덕분에 운전자는 마치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자동차와 소통할 수 있다.

보쉬, 지식과 전문성 갖춘 파트너

소프트웨어 중심의 미래는 자동차 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보쉬는 이 새로운 세계가 제공하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보쉬만큼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전문성 및 글로벌 입지를 모두 갖고 있는 기업은 거의 없다. 이는 보쉬를 지능형 커넥티드 차량 개발에 있어 유연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만들어준다.

전략적 파트너십은 매우 중요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 중국에서 보쉬는 이미 위라이드(WeRide) 및 호라이즌 로보틱스(Horizon Robotics)와 협력해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보쉬와 폭스바겐 자회사 카리아드(Cariad)가 이 분야의 전략적 파트너이다.

보쉬는 이러한 제휴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며 자동차 내 소프트웨어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운전자는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모빌리티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보쉬 모빌리티 소개

모빌리티(Mobility)는 보쉬 그룹의 가장 큰 사업 분야이다. 모빌리티 사업 부문은 2024년 558억유로 매출을 기록, 보쉬 그룹 총매출의 62%를 차지했다. 보쉬 그룹은 선도적인 모빌리티 공급 업체들 중 하나이다. 보쉬 모빌리티 사업 부문은 안전하고 지속가능하며 흥미로운 모빌리티 비전을 추구하고 있으며 고객사들에게 통합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한다. 보쉬 모빌리티 사업 부문의 주요 활동 분야는 전기화,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반도체 및 센서, 차량용 컴퓨터,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차량 동역학 제어 시스템, 정비 워크숍 콘셉트, 자동차 애프터마켓을 위한 기술과 서비스 등이다. 보쉬는 전자식 엔진 제어, ESP 미끄럼 방지 시스템, 커먼레일 디젤 기술과 같은 주요 자동차 혁신의 대명사이다.

보쉬 그룹 소개

보쉬 그룹은 선도적인 글로벌 기술 및 서비스 공급 업체이다. 보쉬 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41만8000명의 직원(2024년 12월 31일 기준)을 고용하고 있다. 보쉬 그룹은 2024년 총매출 903억유로를 기록했다. 보쉬 그룹의 사업은 모빌리티(Mobility), 산업 기술(Industrial Technology), 소비재(Consumer Goods), 에너지 및 빌딩 기술(Energy and Building Technology)의 4개 사업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자사의 사업 활동과 함께 보쉬는 기술을 활용해 자동화(automation), 전기화(electrific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연결성(connectivity), 지속가능성(orientation to sustainability) 등과 같은 보편적인 트렌드를 만들어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역과 산업 전반에 걸친 보쉬의 광범위한 다각화는 자사의 혁신성과 강건성을 강화해주고 있다. 보쉬는 센서 기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분야에서 검증된 자사의 전문성을 활용해 고객사들에게 단일 공급원(single source)으로 크로스 도메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 보쉬는 자사의 연결성 및 AI 분야 전문성을 적용해 소비자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제품들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생활 속의 기술(Invented for life)’과 함께 보쉬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천연 자원을 보호하고자 한다. 보쉬 그룹은 로버트 보쉬 GmbH(Robert Bosch GmbH) 및 60여 개국에 진출해 있는 약 490개의 자회사 및 현지 법인으로 구성돼 있다. 세일즈 및 서비스 파트너를 포함, 보쉬의 글로벌 생산, 엔지니어링 및 세일즈 네트워크는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 진출해 있다. 보쉬의 미래 성장의 기반은 혁신성이다. 보쉬는 전 세계 136개 사업장에서 8만7000여 명의 연구 및 개발 분야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보쉬 및 보쉬 연례 보고서와 소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쉬 연례 보고서: http://www.iot.bosch.com
보쉬 소식: http://www.bosch-press.com

웹사이트: http://www.bos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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