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건강고령사회연구원 ‘교육 분야 거버넌스 혁신’ 연구비 20억원 확보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문제해결형’ 연구과제 선정

서울--(뉴스와이어)--건국대학교 건강고령사회연구원(원장 이영범)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5년도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문제해결형(Top-down)’ 분야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연구원은 단일 연구소 기준 인문사회 분야 최대 규모의 연구비를 확보하며 1단계 사업 3년, 2단계 사업 3년을 포함한 향후 6년간 총 20억3000만원 규모 사업비를 지원받아 본격적인 연구에 돌입한다.

연구원은 저출생·고령화·지역 소멸·디지털 전환 등 복합 사회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 거버넌스 혁신 모델을 수립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교육부·시도교육청·대학 등 교육기관의 조직 진단과 거버넌스 분석 △주요 선진국 사례 및 국제 협력 체계 비교 △학령인구 감소, 평생교육 수요 증가, 지역 격차, AI·디지털 교육 확대 등 환경 변화 분석 △교육 정책 실행을 위한 혁신 전략 마련 등에 대한 연구를 추진한다. 또한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대학, 전문가, 시민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정책협의체를 운영해 연구 성과가 현장 정책으로 이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에는 이영범 원장(건국대 행정학과 교수)을 비롯해 김진영 교수(건국대 경제학과), 장덕호 교수(건국대 교직과), 이윤진 교수(건강고령사회연구원)가 공동으로 참여한다.

이영범 원장은 “저출생과 고령화는 단순한 인구 문제가 아니라 교육·돌봄·평생학습 전반을 뒤흔드는 구조적 난제”라며 “교육 정책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법·제도 개편을 넘어 교육 거버넌스 혁신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장기 연구를 통해 혁신적인 정책 모델을 마련하고, 이를 제도화해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내며 건국대를 대표하는 교책연구원으로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본부
최지희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