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학교 지능형 홈케어 기반구축사업단 이은석교수팀 ‘제1회 가천대학교 기반구축사업단 홈케어데이 페스티벌’ 성료
이번 행사는 가천대학교 기반구축사업단 주최로 열렸으며, 스마트홈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 중인 사용자 50여 명과 관계기관 및 연구자 30여 명이 참석해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또한 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 최미리 수석부총장이 참석해 행사 준비 과정과 일정을 함께하며 의미를 더했다.
스마트홈 헬스케어 서비스는 고령자와 경증 장애인 등 취약 계층이 가정 내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기반구축사업단은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본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사업단 운영 성과 보고 △사용자 간담회 결과 및 조치 사항 공유 △사용자 체험 사례 발표 △Wello! 앱 활용 방안 안내 등을 진행했다. 특히 서비스 이용자들의 체험담과 의견을 직접 반영함으로써 수요자 친화적 스마트홈케어 이미지를 확립하는 계기가 됐다.
행사는 △개회 △내빈 및 참석자 소개 △환영사 △격려사 △시니어 공연(1부) △시니어 헬스케어 우수자 시상 △사용자 간담회 결과 및 개선 사항 보고 △사용자 체험 사례 공유 △Wello! 앱 및 활용 방안 소개 △시니어 공연(2부) △향후 진행 행사 안내 △폐회 순으로 다채롭게 진행됐다.
이번 행사를 통해 사용자 및 지역사회 내에서 가천대학교와 사업단의 친화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하는 동시에 간담회에서 도출된 의견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개선 성과를 공유할 수 있었다. 또한 행사 운영에 대한 대외 홍보와 언론 보도를 통해 사업단의 위상을 강화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나아가 실제 사용자 체험 사례를 토대로 스마트홈 헬스케어 기업이 수요자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향후 기반구축사업단은 △스마트홈 헬스케어 서비스 운영 확대 △지역사회 사용자 간 상생과 자조를 위한 네트워크 운영 △민간기업 협력체계 고도화를 통해 서비스 발전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이은석 단장은 “이번 홈케어데이는 서비스 이용자가 직접 주체가 되어 경험과 의견을 나눈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실제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는 스마트홈 헬스케어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홈 헬스케어 서비스의 전국적 확산을 위한 중요한 도약의 장이 됐다.
연락처
기반구축사업단
서성익 연구원
032-820-410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