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제조 AX 기술로 오일머니 공략한다

‘IDCE 2025’에서 제조 현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정유·석유산업 특화 AX 기술 선보여

뉴스 제공
LG CNS 코스피 064400
2025-10-01 16:28
서울--(뉴스와이어)--AX 전문기업 LG CNS(064400, 대표 현신균)가 제조 현장에 특화된 AX 기술로 중동 시장 공략에 나선다.

LG CNS는 국내 IT 기업 최초로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바레인에서 개최되는 ‘IDCE 2025’에 참가해 석유산업 현장의 지능화·자동화를 실현할 수 있는 ‘제조 AX’ 기술을 선보였다.

IDCE(International Downstream Conference & Exhibition)는 ‘석유·정유 업계의 CES’로 불리는 중동 최대 규모의 산업 전시회다. 사우디 아람코, 바레인국영석유회사(BAPCO) 등 글로벌 석유화학 시장을 주도하는 중동 대표기업 6개 사가 설립한 GDA(Gulf Downstream Association)가 주최한다. 올해는 약 50개국에서 다양한 기업이 참여해 석유·정유 업계 혁신 기술과 지속가능한 에너지 솔루션 등을 소개했다.

LG CNS는 ‘AI 기반 지능형 플랜트 전환’을 주제로 S-OIL과 함께 전시 부스를 마련하고 △플레어스택 최적화 시스템 △공정 위험성평가 분석 AI 에이전트 △PSM(공정 안전관리) AI 튜터 △AI 사고 신고 시스템 등을 소개했다. 제조 현장에 필수적인 안전관리와 생산성 향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기술이란 점에서 현업 고객들의 관심도가 높았다.

대표 솔루션인 ‘플레어스택(가스 연소 굴뚝) 최적화 시스템’은 가연성 가스를 연소시켜 안전하게 배출하는 설비인 플레어스택의 상태를 AI 영상 분석 기술과 AI CCTV를 통해 24시간 무중단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AI가 연기의 색상과 불꽃 상태에서 이상 징후를 감지하면 자동으로 증기 밸브 등을 제어, 최적화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공정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LG CNS는 공정 위험성평가를 위한 설비 도면 분석을 AI로 자동화한 AI 에이전트도 선보였다. 공정 위험성평가는 생산 시설 설계 단계나 준공 시점에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점검하기 위해 시행하는데, 기존에는 전 과정이 수작업으로 진행돼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분석 결과가 달라지는 한계가 있었다. ‘공정 위험성평가 분석 AI 에이전트’를 활용하면 공장 내 모든 설비의 도면, 사양 등을 AI가 자동으로 분석해 평균 분석 시간을 60% 이상 단축할 뿐만 아니라 평가 정확도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PSM(Process Safety Management) AI 튜터’는 공정 안전관리 점검 항목 중 하나인 직원 안전의식 점검을 위한 ‘AI 모의 면접’ 프로그램이다. 안전교육 담당자가 대면으로 시행하던 기존 면담 교육 대비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어 효율적인 면담 준비가 가능하다.

‘AI 사고 신고 시스템’은 화재, 인명 사고 등 산업재해가 발생 시 신고 및 보고 프로세스를 AI가 자동화해 초기 대응 속도를 높인다. 최초 목격자가 현장 사진과 음성 메모를 모바일 앱으로 전송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유형, 심각도, 잠재 원인 등을 추론하고 보고서 작성부터 사내 보고 및 안전 기관 신고까지 일괄 처리한다. 이를 통해 원인 규명과 초기 대응이 중요한 산업재해 상황에서 더 효율적인 대처가 가능하다.

LG CNS와 S-OIL은 올해 2월 지능형 공장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석유·정유산업 현장에 AX 기술을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한편, LG CNS CEO 현신균 사장은 이번 행사에서 아람코(Aramco) 정유사업총괄 후세인 알 카타니(Hussain A. Al Qahtani)와 만나 LG CNS의 제조 AX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아람코에 AX 기술 내재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현 사장은 “AI 기반 공장 지능화는 제조업 혁신의 핵심 동력”이라며 “실제 제조 현장에 즉시 활용 가능한 AX 기술과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글로벌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과 변화를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lgcns.com

연락처

LG CNS
홍보팀
조원우 선임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