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한탄강 가든페스타에 핀 꽃보다 아름다운 친환경 우산
환경과 노인 일자리 창출의 모범 사례
폐현수막은 자연 분해가 어려워 소각 시 다이옥신 같은 유해 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 포천시는 이러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폐현수막을 수거하고, 세척하고, 디자인해 내구성이 뛰어난 친환경 우산으로 탈바꿈시켰다.
포천시의 폐현수막 재활용 사업은 백영현 시장의 제작 요청을 포천이음사회적협동조합 정미정 대표가 실현한 프로젝트다. 조합의 노인일자리 사업단은 1960~1970년대 한국 산업화의 주역이었던 65세 이상 숙련된 재봉 노동자들로 구성돼 폐현수막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백영현 시장은 이에 대해 “복지와 환경이 상생하는 모범 사례”라고 언급했다.
지난 5월에는 포천이음사회적협동조합 노인일자리 새활용 사업단 팀장들이 백영현 포천시장에게 직접 새활용 우산을 기증하며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기도 했다. 백영현 시장은 이 자리에서 “폐현수막 우산 사업은 버려지는 자원에 생명을 불어넣는 창의적인 환경 사업이자 어르신들의 숙련된 기술을 활용한 훌륭한 노인 일자리 창출 모범 사례”라고 강조하며 깊은 공감과 지지를 표했다.
이 사업은 다음과 같은 다중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 탄소 중립 실천: 폐기물 감축을 통해 환경에 기여
- 노인 일자리 창출: 은퇴한 시니어들의 역량을 활용한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
- 지역 홍보 효과: 화려한 디자인의 우산이 축제 현장과 한탄강을 배경으로 포천시의 축제와 명소를 자연스럽게 홍보
환경을 생각하는 노인일자리 새활용사업단
포천이음사회적협동조합의 노인일자리 새활용 사업단은 우산 외에도 에코백, 마대자루 등 다양한 제품을 제작하며 사업 영역을 확대해 자원 순환 시스템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현재 포천이음사회적협동조합의 노인일자리에서 운영되는 사업단에는 시니어 금융 강사(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할라이프 유튜브채널(미디어 전문 노인일자리), 마을공동체 서포터즈, 카페사업단(38정, 요곡1624, 백권의서재) 등이 있으며 노인의 역량을 개발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다양한 일자리를 늘려가고 있다.
포천이음사회적협동조합 소개
포천이음사회적협동조합은 아이부터 노인까지 마을에서 행복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마을교육공동체다. 대표사업으로는 영북공동육아나눔터, 시니어금융강사(보이스피싱 예방교육), 새활용사업단, 마을공동체 서포터즈, 할라이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노인의 역량을 강화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포천이음.kr
연락처
포천이음사회적협동조합
정미정
010-2960-0717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포천이음사회적협동조합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