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소, 소비자 포장식품 재정의하는 신규 푸드테크 기업으로 출범
650만달러 신규 자금 지원을 받은 래소, 간단한 재료를 클린 라벨의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전환하는 독점 섬유소 방적 기술로 식품 산업의 공백을 메울 예정
마이크 메서스미스(Mike Messersmith) 최고경영자(CEO)의 지도 아래, 래소 팀은 지난 1년 동안 상업 규모 기술을 배치해 단백질이 풍부한 스낵 및 애완동물 사료를 포함한 혁신적인 클린 라벨 제품을 만들었다. 이는 텐더 푸드(Tender Food) 브랜드로 처음 선보였던 식물성 고기 분야를 넘어선 확장이다. 랩소디 벤처 파트너스(Rhapsody Venture Partners)가 주도하고 사파르 파트너스(Safar Partners), 클라리지 벤처 파트너스(Claridge Venture Partners) 등이 참여한 래소의 최근 650만 달러 자본금은 회사가 새롭고 성장성 높은 식품 카테고리 전반의 혁신적인 기술을 상용화하는 데 사용될 것이다.
메서스미스 CEO는 “소비자는 더 이상 포장식품의 현상 유지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 증거는 MAHA 운동, 초가공 식품에 대한 강력한 반발의 목소리, 그리고 소비 패턴과 선호도에 미치는 GLP-1 치료제의 영향 등 모든 곳에서 나타난다”고 말했다. 메서스미스 CEO는 “업계는 새롭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간절히 원하지만 100년 이상 전에 발명된 구식 가공 기계에 의해 제약을 받아 왔으며, 이 기계들은 2025년의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기에는 전혀 적합하지 않다”며 “래소는 우리의 기술을 사용해 그 공백을 메우고 진보를 이루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의 특허 기술은 클린 라벨과 경쟁력 있는 비용 구조를 갖춘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해 식료품점 전반의 성장 카테고리에서 주요 모멘텀을 일으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래소는 하버드 대학교 위스 연구소(Harvard University’s Wyss Institute)에서 시작됐다. 창립자인 킷 파커(Kit Parker), 루크 맥퀸(Luke MacQueen), 크리스토프 샹트르(Christophe Chantre), 그랜트 곤잘레스(Grant Gonzalez)는 거의 모든 재료로 탁월한 질감과 비용 효율성을 갖춘 맛있고 영양가 있는 식품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식품 가공 기술인 ‘첨단 솜사탕 기계(advanced cotton candy machine)’를 발명하고 7년간 개선했다. 이들의 연구는 2020년 래소 스핀테크를 적용하여 업계를 선도하는 식물성 고기를 만든 2020년 텐더 푸드의 출범으로 정점에 달했다. 텐더 푸드는 래소의 광범위한 포트폴리오 아래 브랜드로 남을 것이며, 곧 래소 스핀테크를 기반으로 구축된 여러 미발표 신규 브랜드가 합류할 예정이다.
래소 스핀테크는 그 이후 많은 발전을 이뤘다. 실험실의 조리대 시스템에서 고열, 과도한 설탕 또는 인공 첨가물 없이 연간 수십만 파운드의 제품을 생산하는 상업 규모 시스템으로 확장됐다. 현재 이 시스템은 소형(세탁기 크기 정도)이고, 초효율적(토스터 오븐보다 적은 에너지 사용)이며, 경쟁하는 기술의 자본과 운영 비용의 일부만이 요구될 뿐이다. 거의 무한한 재료 조합과 질감 유연성으로 래소의 기술은 끝없이 다양한 인기 식품을 만들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메서스미스 CEO는 “이번 자금 조달은 래소에게 중요한 이정표”라며 “우리는 모두가 아는 단순한 재료로 진정 새로운 혁신 식품을 선보이기 직전 단계에 와 있다. 직접 브랜드를 만들 뿐 아니라,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을 통한 라이선스 계약으로 이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서스미스 CEO는 “래소가 이 기술로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을 따라올 제품은 시중에 없다”며 “사람들이 이러한 신제품을 맛보고 이 비즈니스를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을 생각하니 매우 설렌다”고 덧붙였다.
래소 소개
래소(Lasso)는 간단한 재료를 프리미엄 식품으로 전환하는 획기적인 기술로 식품 시스템을 혁신하고 있다. 하버드 과학자들이 위스 연구소(Wyss Institute)에서 개발한 래소의 혁신적인 기술은 원심력으로 섬유소를 ‘방적(spin)’해 단순한 재료를 영양학적으로 우수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식품으로 재구성한다. 1000가지 이상의 재료 조합과 섬유소 두께, 구성, 배열, 밀도, 수분 함량을 제어하는 방대한 매개변수를 통해 래소는 식품 생산업체에 변화하는 공급망, 진화하는 소비자 선호도, 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헤쳐나갈 수 있는 적응력을 제공하며, 식품 생산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표준을 설정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www.lassolab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lassolabs.com/
연락처
래소(Lasso)
린지 바우만(Lindsay Baumann) & 재키 윔벌리(Jacqui Wimberly)
Press@lassolab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