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한국 모바일 게임 수익 53억달러 예상… 4X 전략·머지 장르 수익 각각 25%, 89% 증가
센서타워, ‘2025년 한국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 발표
한국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2020년 6억6000만 건으로 정점을 찍은 후 완만한 조정을 거쳤으며, 2025년에는 약 4억6000만 건으로 예상된다. 이중 Google Play가 70%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인앱구매 수익은 팬데믹 기간(2021년) 55억달러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며, 2025년 53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이중 75%는 Google Play에서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장르별로는 RPG가 여전히 한국 시장 매출의 48%를 차지하며 핵심 지위를 유지했다. 그 외 전략(+22%), 퍼즐(+24%), 시뮬레이션(+16%) 장르가 두드러진 성장을 보였다. 하위 장르 중에서는 4X 전략(+25%), 턴제 RPG(+138%), 머지(+89%) 게임이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
한국 시장 모바일 게임 수익 순위를 살펴보면 넷마블의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5월 출시 후 9월까지 약 1억2000만달러를 기록하며 올해 가장 성공적인 신작으로 꼽혔다. ‘RF 온라인 넥스트’, ‘마비노기 모바일’ 등 7개의 신작이 수익 성장 TOP 10에 포함되며 신작 중심의 활발한 시장 흐름을 보여줬다.
또한 센추리 게임즈의 4X 전략 게임 2종도 한국 시장에서 두드러진 성장을 보였다. 그중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은 수익이 전월 대비 58% 증가하며 매출 순위 2위, 성장 순위 3위에 올랐고, 신작 ‘킹샷’은 성장 순위 8위를 기록했다.
캐주얼 모바일 게임으로만 수익 순위를 보면 MicroFun의 머지 게임 ‘씨사이드 이스케이프’와 ‘가십 하버’는 각각 전월 대비 67%, 22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캐주얼 수익 순위 TOP 10에 올랐다. 흥미롭게도 ‘에이펙스 걸’, ‘랜드 오브 제일’, ‘궁수의 전설 2’ 등 TOP 10 캐주얼 게임은 모두 해외 퍼블리셔 작품이었다.
한편 스팀에서 한국산 PC 게임 순위를 살펴보면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는 PS5 흥행에 이어 2025년 6월 스팀 출시 후 첫날 동시 접속자 18만 명, 4일 만에 다운로드 100만 건을 돌파했다. 9월 말 기준 누적 매출 1억달러, 긍정 평가 93.6%를 기록하며 한국산 PC 게임 중 매출 1위를 차지했다.
광고 시장에서도 게임 업계의 영향력은 확장되고 있다. 2025년 1월~9월 한국 게임업계의 디지털 광고 지출은 2억달러를 돌파하며, PC·콘솔 게임 대비 12배 규모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디지털 광고 노출은 810억 회를 넘어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600억 회)와 교육 업계(530억 회)를 크게 앞질렀다.
2025년 1월부터 7월까지 한국 게임 시장의 디지털 광고 집행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7월 광고 노출 수는 전월 대비 18% 상승해 114억 회를 돌파했으며, 광고 지출은 전월 대비 9% 증가한 4300만달러에 근접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게임사들은 사용자 도달 범위와 시장 침투율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광고 집행을 확대하고 있다.
2025년 1월부터 9월까지 한국 시장의 모바일 게임 디지털 광고 지출은 2억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PC·콘솔 게임 광고 지출의 12배에 달했다. 집행 채널 측면에서 모바일 게임은 주로 모바일 앱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반면, PC·콘솔 게임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플랫폼을 중심으로 집행됐다.
‘2025년 한국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 전문은 센서타워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소개
센서타워는 모바일 앱, 디지털 광고, 리테일 미디어, 사용자 인사이트 분야에서 전 세계 주요 브랜드와 앱 퍼블리셔들이 신뢰하는 선도적인 정보 제공업체다. 전 세계 디지털 경제를 측정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센서타워는 수상 경력에 빛나는 자사 플랫폼을 통해 모바일 앱과 디지털 생태계 전반에 대한 완벽한 가시성을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변화하는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정보에 기반한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13년 설립 이래 센서타워는 마케터, 앱 및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량, 참여도, 유료 획득 전략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해 모바일 앱 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현재 센서타워의 디지털 시장 인사이트 플랫폼은 오디언스, 리테일 미디어, 디지털 광고 인사이트(옛 패스매틱스) 등으로 확장돼 브랜드와 광고주들이 웹, 소셜, 모바일 전반에서 경쟁사의 광고 전략과 오디언스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025년 한국 게임 시장 인사이트: https://sensortower.com/ko/state-of-gaming-in-kore...
웹사이트: https://sensortower.com/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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