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스퀘어, 중기부 팁스 신규 운영사 선정
인더스트리 5.0 기반 임팩트 스타트업 발굴·육성
글로벌 컨소시엄 통한 상호보완적 협력체계 구축
임팩트와 재무적 성장 동시 달성 지원할 것
팁스는 기술력과 사업성을 갖춘 초기 스타트업을 민간 주도로 발굴·육성하는 정부의 대표적인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운영사가 선투자한 기업에 대해 최대 8억원(R&D 자금 5억원, 사업화 자금 3억원)의 정부 연계 지원이 이루어진다.
임팩트스퀘어는 기술 R&D부터 사업화, 글로벌 진출까지 전 주기를 지원할 수 있는 전문성을 인정받아 2025년 신규 운영사로 선정됐다. 이번 선정을 통해 기술 기반 임팩트 스타트업의 R&D 성과를 세계 시장에 단계적으로 진출시키는 로드맵을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임팩트스퀘어는 팁스 운영사로서 ‘인더스트리 5.0’ 개념에 기여하는 기술 기반 임팩트 스타트업을 중점 발굴한다. 인더스트리 5.0은 기존 4차 산업혁명의 효율성과 경제성에 ‘인간 중심성’과 ‘사회·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더한 개념으로, 노동자의 업무 효율성 향상 솔루션에서 시작해 일반인까지 대상을 확대한 기술 패러다임이다.
이는 임팩트스퀘어가 그간 견지해 온 ‘창업가의 비전과 솔루션이 향후 10만 명의 삶을 이롭게 하는 데 기여하는가’라는 투자 철학과도 일맥상통한다. 임팩트스퀘어는 친환경, 에너지, AI, ESG,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명확한 사회문제 해결과 기술 혁신을 동시에 추구하는 스타트업을 발굴·투자할 예정이다.
임팩트스퀘어는 국내 임팩트 투자·보육 1세대 액셀러레이터로서 축적한 역량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강력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ISQ(임팩트스퀘어) 컨소시엄에는 △Korelya Capital(홍콩본사) △요즈마그룹코리아 △고양산업진흥원 △기술과행복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삼천리 인베스트먼트 △이드로 경영파트너스 △전남지역대학연합창업기술지주회사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한양대학교 창업지원단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산학협력단 등이 함께한다.
ISQ 컨소시엄은 해외 VC, 대기업 CVC, 대학 등을 긴밀하게 연결한 글로벌 협력체계로, 사회문제 해결형 기술창업 기업의 기술 고도화 및 사업화, 글로벌 진출까지 연계 가능한 상호보완적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임팩트스퀘어는 특히 수도권을 넘어 충청, 전라, 경상 등 지역 권역의 컨소시엄 기관을 다수 확보해, 지역에서도 역량 있는 기술 기반 임팩트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는 “팁스 운영사로서 스타트업이 사업적 생존 가능성과 사회적 임팩트 창출, 이 두 가지를 모두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적극 관여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임팩트스퀘어는 2015년 설립 이후 기술 기반 임팩트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 보육에 주력해 왔다. 국내 1세대 임팩트 비즈니스 전문 액셀러레이터로서 초기 단계 스타트업의 성장과 후속 투자 유치 지원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 또한 대기업 및 글로벌 기관과의 유기적 네트워크를 통해 투자 포트폴리오 기업의 사업화 및 글로벌 확장을 지원해 왔다.
임팩트스퀘어 소개
임팩트스퀘어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임팩트 비즈니스를 소비하도록 한다’는 미션을 기반으로 이 시대의 비즈니스가 어떻게 사회 혁신을 촉발하고, 또 사회적 가치가 어떻게 비즈니스 경쟁력을 창출하는지 연구, 분석한다. 대표적인 사업 분야로 임팩트 액셀러레이팅 및 기업 ESG 이행 전략 컨설팅, 임팩트 투자 및 임팩트 측정/평가가 있으며, 전 과정에서 기업의 사회적/환경적 가치가 비즈니스 경쟁력이 되도록 돕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impactsquare.com/
연락처
임팩트스퀘어
김민주 매니저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