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천재활체육센터-상명대학교 SSIC, 발달장애아동 무용교육 프로그램 ‘춤추는 놀이터’ 성료
신체활동과 예술을 결합한 창의적 프로그램으로 발달장애아동의 표현력과 정서적 안정감 향상 지원
이번 프로그램은 상명대학교 스포츠무용학부 무용예술전공(한국무용)에서 발달장애인을 위해 개발한 것으로, 9월 1일부터 11월 3일까지 약 두 달간 진행됐다. 양 기관은 협력을 통해 장애아동이 무용을 매개로 다양한 움직임과 표현력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참여형 수업 형태로 운영했다.
참여 아동들은 신체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도형과 공간을 이해하는 창의적 활동을 경험했다. 특히 소고와 한삼 등 한국무용의 전통 도구를 활용한 체험 활동은 새로운 자극과 즐거움을 제공하며 학부모들의 호응을 얻었다.
동천재활체육센터 박일형 관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장애 아동들이 신체활동을 통한 표현의 즐거움을 느끼고 창의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장애인 체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상명대학교 SSIC와 동천재활체육센터는 2022년부터 4년째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으며,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 참여 확대와 신체활동 기회 제공을 위한 다양한 창의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동천재활체육센터 소개
동천재활체육센터는 장애인 사회복지법인 동천학원의 부속시설로, 2003년 5월 1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신체활동 참여와 문화 활동을 위해 개관했다. 건강의 의미를 이해, 소통, 공감하며 효율적인 경영을 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신체활동 참여를 위해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른 장애인 신체활동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통합프로그램을 통해 장애 인식 개선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dcsports.co.kr
연락처
동천재활체육센터
이성모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