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학교 밖 청소년 ‘SINGAPORE’ 글로벌 리더십캠프 진행
영어동아리 ‘러기지(Luggage)’ 통해 소통능력·자신감 UP
해외캠프 ‘GLC IN SINGAPORE’에서 글로벌 리더로 성장
서초구는 2019년부터 현재까지 공교육에서 벗어난 학교 밖 청소년들이 소외되지 않고 소속감을 갖고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할 수 있도록 ‘서초 몽(夢)우리’ 특화사업을 지속 운영하고 있다.(※서초 몽(夢)우리: 학교 밖에서 꿈을 피우다)
올해는 특히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글로벌 소통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5월부터 8월까지 총 16회기에 걸쳐 영어동아리 ‘러기지’를 운영했다. 꿈드림 청소년들은 실생활 영어, 싱가포르 국가·문화 이해, 모의면접 등 실습형 학습을 통해 영어 자신감과 자기표현력을 향상시켰으며, 면접을 통해 선발된 10명의 청소년이 10월 16일(목)부터 20일(월)까지 싱가포르 글로벌리더십 캠프(3박 5일)에 참여했다.
이번 캠프는 다문화 국가인 싱가포르에서 글로벌소통·협업·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목표로 △글로벌소통(싱가포르국립대학교(NUS) 탐방 및 재학생 1:1 인터뷰, 현지 외국인과 소통인터뷰) △협업(유니버설 스튜디오, 가든스바이더베이, 머라이언파크, 조별성장미션) △문제해결(리버원더스 동물원에서 환경보전 주제 실천 미션) 등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청소년들은 다양한 언어와 문화가 공존하는 현지 환경 속에서 외국인과 직접 대화하고 도전하며 글로벌 리더로서의 소통 역량과 책임감을 키웠다. 한 참가 청소년은 친구들과 함께 4개월 동안 ‘러기지’ 동아리에서 배운 영어를 싱가포르 현장에서 직접 써보니 내 자신이 대견했고 자신감이 생겼다며, 이번 경험을 계기로 싱가포르 대학 유학이라는 새로운 진로를 꿈꾸게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캠프 종료 후 성장 공유회에서 참여 청소년들은 다문화 국가에서의 경험을 돌아보며 ‘내가 경험한 싱가포르, 배운 점,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실천’을 주제로 영어 및 PPT 발표, 친구에게 보내는 영상편지 시청 등 다양한 형식으로 성장과 배움을 공유하며 캠프의 여정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초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양미라 센터장은 “이번 글로벌 리더십캠프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낯선 환경 속에서도 스스로 배우고 도전하며 한증 성장하는 모습이 매우 자랑스럽다. 앞으로도 꿈드림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갖고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초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소개
서초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상담지원, 교육지원, 직업체험 및 자기계발, 자립성장지원(부모간담회, 수학여행, 졸업식 등), 건강검진, 급식지원 등 학교 밖 청소년들의 욕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초구 내 학교를 그만둔 청소년(9~24세)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웹사이트: http://seocho1318.com/
연락처
서초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최시온
02-525-9128(내선 701~703)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서초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