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크리에이터 지원 업데이트… 모멘트 도구 및 셀프서비스 IP 라이선스 관리자 출시
이번 발표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모멘트 소스 코드(Moments Source Code) 및 APIs 출시
지난 9월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순간을 담은 짧은 동영상 클립을 통해 다양한 체험을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인 ‘모멘트(Moments)’를 공개했다. 이와 관련해 로블록스는 모멘트 API를 빠른 시일 내에 출시해 크리에이터들로 하여금 게임을 플레이하는 순간들을 자신의 체험 내에서 하나의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와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모멘트 API와 모멘트 체험의 소스 코드를 전부 오픈소스로 공개한다.
· 업로드 API: 플레이어가 자신의 게임플레이를 캡처해 체험 내에서 직접 게시 및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추천 API: 크리에이터가 설정한 자체 알고리즘에 기반한 체험 내 탐색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 개별 맞춤화된 하이라이트 영상, 리더보드, 인기 콘텐츠 등을 노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모멘트 소스 코드(오픈 소스):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체험 내에 맞춤형 콘텐츠 기반 플레이어 경험을 구축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셀프서비스 라이선스 관리자(Self-Serve License Manager)
지난 7월 로블록스는 로블록스 라이선스 관리자(License Manager)와 라이선스 카탈로그(License Catalog)로 구성된 라이선싱 플랫폼을 출시한 바 있다. 해당 플랫폼은 일부 인기 지적재산권(IP)을 로블록스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해 IP 소유자와 크리에이터가 대규모로 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로블록스는 지난 발표에서 한층 더 나아가 이제 자격 요건을 갖춘 모든 IP 소유자가 로블록스의 라이선스 플랫폼에 함께하기를 독려한다. 주요 스튜디오부터 브랜드까지 모든 IP 소유자는 로블록스 내에서 자신의 IP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자격 요건을 갖춘 크리에이터는 해당 IP를 활용한 체험을 제작하기 위한 목적으로 IP 활용을 신청할 수 있다.
출시와 함께 라이온스게이트(Lionsgate), 넷플릭스(Netflix), 세가(Sega), 고단샤(Kodansha) 등 파트너사를 공개한 이후 로블록스 크리에이터들은 1500건 이상의 라이선스 신청서를 제출해 관련 IP를 사용했다.
초기 파트너사들의 IP 타이틀을 기반으로 개발된 체험들은 아래와 같다.
· 포켓 랍스터(Pocket Lobster)가 고단샤의 블루 록 IP를 활용해 개발한 ‘블루 록: 라이벌즈(Blue Lock: Rivals)’는 40억 회 이상의 방문자 수를 기록했다.
· 게임즈 아이 씽크(Games I Think)의 ‘잉크 게임(Ink Game)’은 26억 회 이상 플레이됐다.
· 미스터 덕키 스튜디오(Mr Ducky Studio)가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 IP를 활용해 개발한 ‘오징어 게임(Squid Game)’은 160만 회 이상 즐겨찾기에 추가됐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모멘트 개발자 포럼 게시글과 라이선스 관리자 뉴스룸 포스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모멘트 개발자 포럼 게시글
※ 라이선스 관리자 뉴스룸 포스팅
웹사이트: https://www.roblo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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