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크리에이터 지원 업데이트… 모멘트 도구 및 셀프서비스 IP 라이선스 관리자 출시

샌머테이오, 캘리포니아--(뉴스와이어)--몰입형 게임 및 창작 플랫폼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와 IP 소유자들이 함께 협력해 새로운 세계, 스토리 및 체험을 만들어 나가는 것에 있어 더욱 다채로운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로블록스 모멘트(Roblox Moments) 생태계라이선싱 플랫폼(Licensing Platform)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모멘트 소스 코드(Moments Source Code) 및 APIs 출시

지난 9월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순간을 담은 짧은 동영상 클립을 통해 다양한 체험을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인 ‘모멘트(Moments)’를 공개했다. 이와 관련해 로블록스는 모멘트 API를 빠른 시일 내에 출시해 크리에이터들로 하여금 게임을 플레이하는 순간들을 자신의 체험 내에서 하나의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와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모멘트 API와 모멘트 체험의 소스 코드를 전부 오픈소스로 공개한다.

· 업로드 API: 플레이어가 자신의 게임플레이를 캡처해 체험 내에서 직접 게시 및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추천 API: 크리에이터가 설정한 자체 알고리즘에 기반한 체험 내 탐색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 개별 맞춤화된 하이라이트 영상, 리더보드, 인기 콘텐츠 등을 노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모멘트 소스 코드(오픈 소스):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체험 내에 맞춤형 콘텐츠 기반 플레이어 경험을 구축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셀프서비스 라이선스 관리자(Self-Serve License Manager)

지난 7월 로블록스는 로블록스 라이선스 관리자(License Manager)와 라이선스 카탈로그(License Catalog)로 구성된 라이선싱 플랫폼을 출시한 바 있다. 해당 플랫폼은 일부 인기 지적재산권(IP)을 로블록스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해 IP 소유자와 크리에이터가 대규모로 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로블록스는 지난 발표에서 한층 더 나아가 이제 자격 요건을 갖춘 모든 IP 소유자가 로블록스의 라이선스 플랫폼에 함께하기를 독려한다. 주요 스튜디오부터 브랜드까지 모든 IP 소유자는 로블록스 내에서 자신의 IP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자격 요건을 갖춘 크리에이터는 해당 IP를 활용한 체험을 제작하기 위한 목적으로 IP 활용을 신청할 수 있다.

출시와 함께 라이온스게이트(Lionsgate), 넷플릭스(Netflix), 세가(Sega), 고단샤(Kodansha) 등 파트너사를 공개한 이후 로블록스 크리에이터들은 1500건 이상의 라이선스 신청서를 제출해 관련 IP를 사용했다.

초기 파트너사들의 IP 타이틀을 기반으로 개발된 체험들은 아래와 같다.

· 포켓 랍스터(Pocket Lobster)가 고단샤의 블루 록 IP를 활용해 개발한 ‘블루 록: 라이벌즈(Blue Lock: Rivals)’는 40억 회 이상의 방문자 수를 기록했다.
· 게임즈 아이 씽크(Games I Think)의 ‘잉크 게임(Ink Game)’은 26억 회 이상 플레이됐다.
· 미스터 덕키 스튜디오(Mr Ducky Studio)가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 IP를 활용해 개발한 ‘오징어 게임(Squid Game)’은 160만 회 이상 즐겨찾기에 추가됐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모멘트 개발자 포럼 게시글과 라이선스 관리자 뉴스룸 포스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모멘트 개발자 포럼 게시글
라이선스 관리자 뉴스룸 포스팅

웹사이트: https://www.roblo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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