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기술원, 드론 안전관리 문화 확산을 위한 ‘2025년 드론 종사자 안전 세미나’ 실시

인천--(뉴스와이어)--항공안전기술원(원장 황호원)은 드론 안전 비행 기반 마련 및 안전 문화 정착을 도모하고자 11월 28일 인천 서구에 위치한 ‘항공안전기술원 드론인증센터’에서 ‘드론 종사자 안전 세미나’를 드론 제작자 및 관련 업계(정비업체, 조종사, 유통·판매자 등),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항공우주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드론 안전 및 사고 예방, 드론 산업 정책 및 개발, 드론 안전성 인증 총 3개 세션으로 구성해 드론 분야의 주요 이슈를 폭넓게 다뤘다.

첫 번째, ‘드론 안전 및 사고 예방’ 세션에서는 드론 사고 전문가(드론 분야 사고조사관 및 사고조사팀장)의 발표를 통해 드론 사고의 위험성 및 최근 사고 동향을 공유함으로써 드론 사고의 주요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방향성을 안내했으며, 인적요인 관련 사고 사례와 드론의 사고 조사 절차에 대한 정보 공유를 통해 업계 종사자들의 안전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의식을 제고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두 번째, ‘드론 산업 정책 및 개발’ 세션에서는 드론 기술 발전에 따른 드론 산업 정책 변화, 신기술 접목 사례, 전파 적합성 관련 규정 등의 내용 전파를 통해 산업 전반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전파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체 개발자 입장에서의 개발, 인증 과정의 어려움과 지식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개발 사례와 전파 인증과 관련한 규정 설명을 통해 드론 안전관리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가졌다.

또한 ‘드론 안전성 인증’ 세션에서는 드론 안전의 신뢰성 확보와 인증 시스템 활용성 증대를 위한 실무 중심 세션으로 구성했다. 체계적인 드론 정비 업무 수행을 위한 방법으로 ‘정비품질시스템 구축을 위한 가이드’를 공유했으며, 인증 신청 시스템의 구체적인 활용법 안내를 통해 현업에 즉시 활용 가능한 안전성 인증 실무 정보를 전달했다.

항공안전기술원 최용훈 항공인증본부장은 “항공안전기술원이 드론 안전 관리의 중추적 기관으로서의 성장과 드론 산업의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체계적인 안전 관리와 전문적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항공안전기술원 소개

항공안전기술원(KIAST)은 민간항공기·공항·항행시설·경량항공기·초경량비행장치 등에 대한 안전성·성능 등을 시험하고 인증하는 업무와 항공 안전에 영향을 주는 위해 요인 식별·분석, 항공 사고 예방 기술 개발 및 국제표준 연구 수행 등 항공안전 확보를 위해 설립된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kiast.or.kr/kr/index.do

연락처

항공안전기술원
기획전략실
오주열 연구원
032-727-5612
이메일 보내기

소셜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