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C, 보고서 발간… 국경 간 사모신용 거래 급증 전망 속 ‘운영 복잡성’이 성장 위협

GP의 79%, 향후 3년간 국경 간 사모신용 거래 성장 전망… 절반 이상은 ‘급격한 가속화’ 예상

LP의 40%, 작년 보고 또는 운영 관련 우려로 사모신용 투자 기회 거절

LP의 92%, 전문 업체를 통한 아웃소싱이 투명성 향상시킨다고 응답

뉴스 제공
CSC
2025-12-05 13:55
윌밍턴, 델라웨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국경 간 사모신용(Private Credit) 거래가 강력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운영 복잡성(Operational Complexity)’이 중대한 장애물로 부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 관리 및 컴플라이언스 솔루션 분야의 선도 기업인 CSC에 따르면, 92%의 유한책임사원(LP, 투자자)이 이러한 거래의 복잡성에 우려를 표명했다.

CSC의 최신 보고서 ‘사모신용 2025: 1조5000억달러 시장을 위한 글로벌 전략(Private Credit 2025: Global Strategies for a $1.5 Trillion Market)’에 발표된 이번 조사 결과는 사모신용의 급속한 국제적 확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투자자(LP)와 펀드 운용사(GP) 간의 인식 차이가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1].

LP와 무한책임사원(GP, 운용사) 모두 국경 간 사모신용 시장의 성장에 대해 낙관적이지만, 운영 준비 상태에 대해서는 현저하게 다른 견해를 보였다. GP의 10명 중 8명(79%)이 향후 3년간 이 분야의 성장을 예상하며, 절반 이상(51%)은 상당한 가속화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LP들은 점점 더 신중해지는 추세다. 실제로 LP의 40%는 일관성 없는 보고 기준과 불명확한 리스크 프레임워크 등 운영 관련 우려로 인해 작년에 여러 펀드나 투자 기회를 거절했다고 응답했다.

바스 코에넨(Bas Coenen) CSC 유럽 펀드솔루션 총괄은 “사모신용의 글로벌 확장은 부인할 수 없는 흐름이지만, 이로 인한 운영 복잡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며 “여러 관할권에서 운영하게 되면 보고 요건, 투자자 기대치, 컴플라이언스 기준 등이 얽힌 복잡한 미로와 같은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따라서 소수의 시장만 관리하더라도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코에넨 총괄은 이어 “투자자들의 메시지는 분명하다. 국경 간 상품에 대한 신뢰도는 투명성, 규제 정합성, 그리고 완벽한 실행(execution)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GP들 역시 국경 간 확장에 수반되는 운영상의 과제, 특히 자금세탁방지(AML) 규정 준수, 다중 관할권 보고, 상이한 법률 체계에서의 코버넌트(약정) 이행과 관련된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다. LP의 투명성 및 보고 요구는 이제 딜 구조화(deal structuring)의 복잡성에 이어 운용사들의 가장 큰 우려 사항 중 하나로 떠올랐다.

이와 동시에 LP들은 대출 성과와 차입자(Borrower) 신용 품질에 대해 더 세분화되고 일관된 데이터를 요구하는 쪽으로 우선순위를 옮기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이제 개별 대출 수익률과 차입자 상환 동향에 이어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며, 유동성 및 포트폴리오 리스크 가시성과 같은 광범위한 지표들은 이처럼 더 세분화된 데이터를 통해 평가되고 있다.

높아지는 기대치를 충족하고 효과적으로 규모를 확장하기 위해 많은 GP가 기술 업그레이드에 투자하고 전문 서비스 제공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현재 82%가 제3자 론 에이전트(대출 관리 대행사)에 의존하고 있으며, 지난 1년간 66%가 정기적으로 이를 이용했고, 88%는 이용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LP들은 이러한 변화를 적극 지지하고 있다. 92%는 신뢰할 수 있는 전문 업체에 아웃소싱하는 GP가 특히 복잡한 국경 간 환경에서 보고 품질 향상과 리스크 투명성을 제공할 수 있는 더 나은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한다.

데이비드 김(David Kim) CSC 북미 전무이사(Managing Director)는 “사모신용은 본질적으로 운영 개입도가 높은(hands-on) 자산군으로, 주식 투자보다 훨씬 운영 업무 부담이 크다”며 “LP들은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을 알고 있기에 더 많은 데이터를 요구하며, 더 높은 투명성과 일관성, 세부화된 정보를 원한다”고 말했다. 김 전무이사는 이어 “이로 인해 운용사들은 보고 역량을 제고하고 운영 프레임워크를 강화해야 하는 실질적인 압박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많은 운용사가 이제 론 에이전시(대출 관리 대행) 및 펀드 관리(fund administration)에서 특수목적법인(SPV)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체 투자 라이프사이클을 지원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고 있다”며 “CSC는 진정한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규모와 전문성, 인프라를 갖춘 몇 안 되는 파트너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CSC의 ‘사모신용 2025: 1조5000억달러 시장을 위한 글로벌 전략’ 보고서는 cscglobal.com/service/campaigns/private-credit-2025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1] CSC는 퓨어프로파일(PureProfile)과 협력해 북미, 유럽(영국 포함),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GP 300명과 LP 200명으로 구성된 전 세계 500명의 사모자본(Private Capital)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응답자들은 자산운용, 연기금, 보험, 자산관리 분야의 펀드 운용, 투자, 리스크 부서 내 고위직으로 구성됐다.

CSC 소개

CSC는 비즈니스 관리 및 규정 준수 솔루션 분야의 선도적인 제공업체로, 대체 펀드 운용사와 자본 시장 참여자에게 업계 최고의 전문성과 독보적인 글로벌 영향력을 제공한다. CSC는 깊이 있는 기관 투자자 경험과 맞춤형 접근 방식을 활용하여 광범위한 사모 및 공모 시장 거래, 복잡한 펀드 전략, 확장 가능한 운영을 지원하는 포괄적인 펀드 운용, 신탁, 대행 및 규정 준수 서비스 제품군을 제공한다.

PEI 300대 기업의 70% 이상 및 포춘 500대 기업(Fortune 500®)의 90%가 선택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CSC는 고객이 140개 이상의 관할 지역과 다양한 자산군에서 운영 및 거래의 복잡성을 헤쳐 나가도록 지원한다.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역량을 갖춘 전문가 팀이 각 고객의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1899년부터 비상장 기업으로서 전문가가 경영하는 CSC는 글로벌 도달 범위, 현지 전문성, 혁신적인 솔루션을 결합하여 고객의 성공을 지원한다.

We are the business behind business® 웹사이트: cscglobal.com.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cscglobal.com/cscglobal/home...

연락처

CSC
케이티 스콧-커티(Katie Scott-Kurti)
브랜드 및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katie.scottkurti@cscglobal.com

시티게이트 듀이 로저슨(Citigate Dewe Rogerson)
하산 알리(Hassan Ali) / 토마스 달튼(Thomas Dalton)
cscteam@cdrconsultancy.com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