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권 공원 재생을 통한 도시 생물다양성 회복, 서울그린트러스트-포르쉐코리아 빌리브 인 드림 파크 2호 ‘느린정원’ 조성
서울그린트러스트-포르쉐코리아, 동대문구 장안근린공원 빌리브 인 드림-파크 2호 ‘느린정원’ 조성 완료
노후 공원의 생태 기능 회복과 생활권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지역 기반 정원 재생
민관이 함께 도심 생태계 회복에 참여하는 공원녹지 협력 모델 확대 계획
2021년부터 서울그린트러스트와 포르쉐코리아는 동대문구 노후 공원을 개선하고 지역 생태계를 복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함께 이어오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동대문구민과 함께 장안근린공원과 장평근린공원 등 장안동 일대의 공원과 녹지를 탐방하는 ‘우리 동네 생태탐사꾼클럽’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참가자와 전문가들이 두 공원의 식물종을 조사하고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개선 필요성을 함께 점검했다. 이를 통해 장안근린공원 내 느린정원 조성 대상지를 발굴해 내며, 포르쉐코리아 임직원들은 장평근린공원 빗물정원에서 가드닝 봉사활동에 참여하며 적극적인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활동에도 힘을 보탰다.
서울그린트러스트는 이번 정원 조성을 통해 생활권 공원의 재생을 기반으로 생물다양성 증진과 도시녹지의 질적 향상을 도모했다. 정원 조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자재를 최소화하고, 고사목을 재활용하는 등 탄소 저감형 정원 조성을 실천했다.
서울그린트러스트는 도시의 공원이 단순한 휴식처를 넘어 생태적 기능을 회복하고 지역사회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는 공간이 돼야 한다며, 느린정원은 그 시작점이자 도시 속 생물다양성 회복을 실천하는 사례라고 말했다.
서울그린트러스트와 포르쉐코리아는 앞으로도 기업, 지자체,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공원녹지 협력 모델을 확대하며 도시 생태계를 회복하고 지역의 생물다양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그린트러스트 소개
서울그린트러스트는 시민 참여를 바탕으로 서울시 생활권 녹지를 확대 및 보존하고, 쾌적한 도시 환경을 만드는 비영리 재단법인이다. 2003년 생명의숲국민운동과 서울시 간에 서울그린트러스트 협약을 체결해 ‘서울그린비전 2020’을 바탕에 두고 출범했고, 같은 해 5월 국내 최초로 시민들이 기금을 모으고 나무를 심어 서울숲공원 만들기에 참여함으로써 시민참여형 공원조성 사례를 실현했다. 이후 2005년부터 2021년까지 서울숲공원을 경영해 왔고, 시민과 기업의 자원봉사를 통한 도시숲조성과 도시공원 가꾸기, 녹색문화 캠페인, 학술 행사를 진행하는 등 도시공원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개선과 도시의 녹색 가치를 실현하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reentrust.or.kr
연락처
서울그린트러스트
이상림 코디네이터
02-498-7432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