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시스, 서울도시철도 5호선에 국내 최초 ‘PMSM 구동용-VVVF 추진제어장치’ 상용 적용
PMSM 구동용 추진제어장치 국산화 및 양산화 첫 사례… 독자 개발 전력전자·모터 제어 기술 실차 검증
다원시스는 이번 상용화가 도시철도용 PMSM 구동 추진제어장치를 국산 기술로 양산화까지 연결한 첫 사례라고 밝혔다. 또한 2015년부터 독자 개발해 온 전력변환 기술, 모터 제어 알고리즘, SIL 기반 안전설계 등 핵심 기술이 실제 운행용 차량에 적용된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다원시스가 개발한 PMSM-VVVF 추진제어장치는 기존 유도전동기(IM) 방식 대비 에너지 효율 향상, 토크 응답성 개선, 저진동·저소음, 속도 제어 안정성 강화 등 핵심 성능이 대폭 향상됐다. 현재 상용화에 필요한 철도 환경시험, 전자파(EMC), 전기적 적합성 시험, 장시간 내구 시험 등 모든 인증 절차를 완료했으며, 관련 기술 특허도 확보했다.
이와 함께 국제 표준 기반의 전압·전류·주파수 제어 구조 및 통신 프로토콜을 적용해 다양한 도시철도 차량 플랫폼에 적용 가능한 모듈형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적용된 기술은 향후 국내 신규 및 개조 사업, 해외 노후 차량 전장 업그레이드 사업 등으로 확장성이 높게 평가된다.
그동안 국내 도시철도 추진제어장치 시장은 오랜 기간 일본 및 유럽 업체가 주도해 왔으며, 핵심 부품과 소프트웨어의 외산 의존도가 높은 분야였다.
다원시스는 이번 국산화 성공이 운영기관의 장기 유지보수 비용(LCC) 절감, 부품 조달 안정성 확보, 장기 기술 대응력 강화 등 실질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5호선 적용 사례는 향후 예정된 서울 도시철도 대규모 차량 교체 사업에서 국산 기술 채택 가능성을 높이는 실증 레퍼런스가 될 전망이다.
다원시스 전장기술연구소는 이번 5호선 추진제어장치 상용화는 당사가 독자 개발한 기술이 실제 운영 환경에서 최초로 검증된 사례라며, 앞으로도 외산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핵심 전장품 기술개발과 전력전자공학 기반 첨단 솔루션을 통해 철도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원시스 소개
다원시스는 1996년 설립돼 전력전자 기술을 기반으로 철도 차량 제작, 철도 노선 운영, 핵융합 전원장치, 가속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10년 코스닥에 상장됐고 주요 매출은 철도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주력 사업은 철도 차량 완성차 사업과 핵융합 전원장치 공급 사업이며, 자회사 다원메닥스는 가속기 기술력 기반의 차세대 암 치료 기술인 중성자치료기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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