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재료공학과 윤기로 교수,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 수상
‘융합연구개발’ 산학연 협업에 기여, 건국대 빛내
이번 포럼은 ‘Next Convergence: 미래융합 유망기술과 AI 시대 융합연구 전략’을 주제로 산·학·연 전문가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 전략기술 분야의 융합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기술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행사에서는 AI 기반 융합기술 비전 제시, 융합연구 우수성과 전시, 연구개발 유공자 시상 등이 이뤄졌다.
윤 교수는 유·무기 하이브리드 나노소재, 기능성 섬유 기반 복합소재, 전기화학 촉매 및 분리막 소재 개발을 바탕으로 수소연료전지, 그린수소 생산, 대기환경 개선 시스템 등 탄소중립 전략 분야 기술 혁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TEAM 연구사업 BRIDGE 융합연구개발 ‘유해인자통합관리연구단’의 단장을 맡아 미세먼지 및 VOC 저감을 위한 능동형 하이브리드 필터 시스템을 개발하고, 해당 기술의 산업체 기술이전 성과를 이끌어내는 등 산·학·연 융합 연구 생태계 구축과 실용화 모델 확립에 기여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윤 교수는 “기후·환경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학제 간 융합연구와 첨단소재 연구의 실용적 접근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산업계·학계·연구기관의 협력을 강화해 미래 융합기술 발전과 차세대 연구자 양성에 기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윤 교수는 국제학술지 논문 60여 편(피인용 3000회 이상), 국내·외 특허 42건(등록 21건), 기술이전 3건(기술료 2.3억원)을 확보하며 활발한 연구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는 건국대학교 재료공학과에서 ‘에너지나노융합소재 연구실’ 운영을 통해 에너지 저장 및 변환용 첨단소재 개발 연구를 수행하며, 유관 분야의 연구자 양성과 글로벌 공동연구 네트워크 확장에 힘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본부
최지희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