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의 문화가 한자리에 모이다… 진도삼락으로 펼쳐진 로컬브랜딩 행사 성료
해브빈, 로컬브랜딩을 대하는 기획 방향이 진도삼락을 통해 조명되다
12월 12일(금) 진도읍 철마광장에서 열린 진도삼락 행사장. 진도삼락 메인 백월을 배경으로 전통 리듬과 전자음악이 어우러진 ‘DJ PARTY-Red Circle’ 무대가 진도의 노을빛과 함께 현장을 물들였다
진도삼락 행사는 진도의 세 가지 즐거움(삼락)인 북·필·홍을 핵심 테마로 두고, 진도의 흥과 예술, 식문화를 현대적 체험 요소와 결합해 누구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지역 축제로 구성했다. 홍주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칵테일 3종을 개발하고, 지역의 언어와 정서를 담은 사투리 동화책 이어쓰기 등의 서화 프로그램, 북 공연의 감각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드럼스틱 체험과 퍼커션 체험 등 진도의 문화 자원을 기획 콘텐츠로 풀어내는 시도도 함께 진행됐다.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사업은 주민이 체감하는 살고 싶은 동네, 즉 생활권 중심의 지역 매력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둔 사업이다. 해브빈은 축제라는 명분 아래 주민이 모이고 경험을 공유하는 상황을 설계함으로써 진도의 지속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의미를 더했다.
해브빈 문혜빈 대표는 “해브빈은 지역의 정체성이 콘텐츠가 되고, 콘텐츠가 곧 지역의 경쟁력이 되는 구조를 믿고 있다”며 “특히 지역민이 먼저 참여하고 체감하는 구조가 만들어질 때 로컬브랜딩은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한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해브빈은 축제·행사·관광 프로젝트를 기획·운영하며 로컬의 문화자원을 발굴하고, 시민의 경험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설계해 온 문화기획사이자 로컬 축제 전문기업이다. 해브빈은 앞으로도 지역의 고유한 자산을 콘텐츠화해 로컬브랜딩 모델을 확장하고, 기획이 지역의 성장 동력임을 증명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해브빈 소개
해브빈은 지역을 기획하는 로컬콘텐츠 기업으로, 기획력과 콘텐츠 기술을 바탕으로 지역의 지속가능한 연결을 만들어간다. 축제·행사 중심의 ‘로컬프로젝트’, 거주민 기획자 네트워크 ‘로컬인싸’, 축제를 선별·큐레이션하는 ‘해브빈데얼?’, 제안형 리뷰 콘텐츠 ‘대.가.리’, ‘비니’를 활용한 IP 사업까지 5가지 사업모델을 통해 지역의 가치와 연결을 설계한다. 해브빈의 대표는 관광학 박사과정 수료와 10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과 현장을 아우르는 기획자로서 현재도 프로젝트 현장을 총괄하며 실무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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