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엽 공주대 사범대학 교수, 신간 출판기념회 개최

‘세종교육 道(도)’ 출간으로 세종 교육 비전 제시

군포--(뉴스와이어)--국립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경영·금융교육과 김인엽 교수(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연구위원)가 2026년 1월 31일(토) 오후 2시 세종공동캠퍼스 바이오지원센터 1층 세미나실에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김 교수의 ‘세종교육 道(도) - 세종혁신교육의 길을 묻다’ 출간을 기념해 마련된 자리로, 세종 교육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 교육의 방향을 함께 나누며 이야기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기획됐다.

김 교수는 책을 통해 세종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3도(道)’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교사의 길(敎師之道) △학생의 길(學生之道) △세종의 길(世宗之道)을 중심으로 교육 주체별 역할과 책임, 그리고 세종 혁신교육의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담아냈다.

특히 교사의 역할을 단순한 수업 수행자가 아닌 교육 혁신의 주체로 규정하며, ‘교권 보호와 교사 성장성 강화’를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이를 통해 빛깔 있는 세종의 교육과정과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세종 교육의 질적 성장이 가능해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학생의 길에서는 배움의 과정과 성장 자체가 존중받는 교육을 강조하고, 세종의 길에서는 행정수도를 넘어 대한민국 교육의 표준을 제시하는 글로벌 교육도시로서 세종이 지향해야 할 교육 철학과 정책적 방향을 제안했다.

김인엽 교수는 “이 책은 정답을 제시하는 선언문이 아니라, 세종 교육의 미래를 시민·교사·학생과 함께 묻고 함께 나누기 위한 출발점”이라며 “출판기념회 역시 열린 대화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출판기념회에서는 책의 주요 내용 소개와 함께 세종 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한 자유로운 대화 시간이 마련될 예정이며, 교육계 인사와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김 교수는 2024년 3월 1일 공주대학교에 부교수로 부임했으며 세종교육정책디자인연구원(SEDI) 대표,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부소장(지명)으로 세종의 시민, 교사, 학생과 소통하며 교육정책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락처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홍섭근 부소장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