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가 현실이 된다… 중랑구 ‘뚝딱이 창의공작소’, 대학생 메이커 모집
목공·코딩·영상·도예 등 6개 분야 20명 선발
자유 작업공간·기자재 지원… 2026년 1년간 연간 프로젝트 수행
이번 2026년 대학생 메이커는 △DIY 목공 중심의 ‘꼼지락 공방’ △제과·제빵과 바리스타 활동을 담당하는 ‘꼬물닥 공방’ △영상·사진 콘텐츠 제작 공간 ‘뚝딱이 스튜디오’ △도예·물레·핸드페인팅 활동을 펼치는 ‘쪼물락 공방’ △코딩, 3D프린팅 등 4차산업 관련 메이킹에 특화된 ‘딸그락 공방’ 등 6개 분야에서 선발한다.
모집 대상은 대학생 또는 만 19~24세 후기청소년으로, 총 20명을 선발한다. 선발된 대학생 메이커는 자유롭게 뚝딱이 창의공작소를 이용할 수 있음은 물론 △기자재 사용법 교육 △자유 작업공간 제공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기자재 및 재료 지원 등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1년 동안 개인 또는 팀 프로젝트 결과물을 제작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대학생 메이커는 센터의 주요 행사에 멘토로 참여해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리더십을 키우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중랑청소년센터 김성곤 관장은 “뚝딱이 창의공작소는 최근 3년간에만 10만명 이상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메이커 활동을 지원해왔다”며 “대학생 메이커 프로그램은 청소년과 청년을 잇는 창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후기청소년의 진로 공백을 메우는 실질적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청은 홍보 포스터에 안내된 QR코드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 가능하며, 신청기한은 2026년 2월 2일(월) 18시까지다. 프로그램 관련 문의는 시립중랑청소년센터로 하면 된다.
◇ 뚝딱이 창의공작소 대학생 메이커(메이커 캠퍼스) 모집 개요
· 모집대상: 대학생 또는 만 19~24세 후기청소년(메이커 활동 관심자)
· 모집인원: 20명
· 신청기한: 2026년 2월 2일(월) 18:00까지
· 신청방법: 홍보 포스터 내 QR코드를 통한 온라인 신청
· 주요혜택: 기자재 사용법 교육, 자유 작업공간, 기자재 및 재료 제공
· 주요활동: 센터 행사 참여, 연간 프로젝트물 기획·제작
· 문의: 시립중랑청소년센터 특성화사업팀
시립중랑청소년센터 소개
시립중랑청소년센터는 서울시가 설립, 사단법인 한국청소년연맹(총재 김현집)이 위탁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시설이다. 목공 특성화 사업 ‘뚝딱이 창의공작소’를 비롯한 10여 개의 청소년 자치 동아리 활동과 청소년 축제, 마을 속 코디네이터 등 마을 연계 사업, 학교 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고드림 대안학교, 청소년의 참여·권리 증진 사업 등 다양한 청소년 사업 추진에 앞장서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jjang.or.kr
연락처
시립중랑청소년센터
특성화사업팀
김우주 간사
02-490-0316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