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G 프로바이더 렌즈 보고서: 아시아 태평양 기업, 오라클 클라우드 기반 현대화 가속
ISG 프로바이더 렌즈(ISG Provider Lens®) 보고서, 기업들이 오라클 클라우드 및 AI 서비스 도입으로 핵심 비즈니스 시스템의 지능화, 민첩성, 규정 준수 강화 추진
‘2025 ISG 프로바이더 렌즈 오라클 클라우드 및 기술 생태계(2025 ISG Provider Lens® Oracle Cloud and Technology Ecosystem)’ 아시아 태평양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 이니셔티브가 성숙해지고 규제 요구 사항이 강화됨에 따라 클라우드 전략을 고도화하고 있다. 은행·금융 서비스·보험(BFSI), 제조, 의료, 소매 및 공공 부문 기업들은 오라클 플랫폼을 활용해 운영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고 자동화를 확대하며 의사 결정을 개선하고 있다.
마이클 게일(Michael Gale) ISG 아시아 태평양 파트너 겸 지역 리더는 “이 지역 기업들은 기본적인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넘어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의 심층적인 현대화로 나아가고 있다”며 “많은 기업이 오라클 클라우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점점 더 복잡하고 규제가 엄격해지는 환경에서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기업들은 재무, 인사, 공급망, 고객 경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해 오라클 환경에 생성형 AI와 에이전트 기반 자동화(agentic automation)를 내장하고 있다. 이들은 예측 분석, 지능형 선별(intelligent triaging), 자가 복구 운영에 신기술을 활용해 수작업을 줄이고 응답 시간을 개선하고 있다. 생성형 AI와 에이전트형 AI 도입은 실험 단계를 지나 실제 운영 단계로 전환되고 있다.
ISG는 데이터 레지던시 및 기타 규제 요건에 대응해 아시아 태평양 전역에서 소버린 클라우드(sovereign cloud)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고도로 규제되는 부문의 기업들은 클라우드 확장성과 자동화를 유지하면서 민감한 워크로드를 국내에 둘 수 있는 오라클 배포 모델을 점점 더 많이 선택하는 추세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공공 기관, 금융 기관, 의료 제공업체는 규정을 준수하면서 서비스를 현대화할 수 있다. 소버린 클라우드 아키텍처는 호주, 싱가포르, 인도와 같은 시장에서 클라우드 전략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및 멀티클라우드 아키텍처는 다양한 워크로드와 지역 운영을 관리하는 대형 아시아 태평양 대기업들의 표준이 됐다. 기업들은 워크로드 이식성, 통합 관측성(observability), 크로스 클라우드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위해 OCI를 다른 하이퍼스케일 플랫폼과 함께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중심 설계(hybrid-by-design) 환경은 기업이 여러 시장에서 성능, 리스크 관리, 비용 거버넌스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이 모델은 플랫폼 의존도를 줄이는 동시에 일관된 통제와 가시성을 지원한다.
소남 초울라(Sonam Chowla) ISG 프로바이더 렌즈 리서치 수석 애널리스트 겸 보고서 책임 저자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오라클 클라우드 도입은 통제, 유연성, 운영 가치에 대한 실용적인 초점을 반영한다”며 “기업들은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규제 환경에 맞추면서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에 자동화와 인텔리전스를 내재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또한 비용 거버넌스 프레임워크 사용 증가, 중견 기업의 모듈형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 확대 등 아시아 태평양의 오라클 도입을 형성하는 다른 트렌드도 분석한다.
아시아 태평양 기업들이 직면한 오라클 관련 과제와 이에 대한 ISG의 조언에 대한 자세한 인사이트는 ISG 프로바이더 렌즈 포컬 포인트(ISG Provider Lens® Focal Points) 브리핑을 통해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5 ISG 프로바이더 렌즈 오라클 클라우드 및 기술 생태계(2025 ISG Provider Lens® Oracle Cloud and Technology Ecosystem)’ 아시아 태평양 보고서는 전문 서비스(Professional Services), 매니지드 서비스(Managed Services), OCI 솔루션 및 기능(OCI Solutions and Capabilities) 등 3개 쿼드런트에 걸쳐 29개 제공업체의 역량을 평가한다.
이 보고서는 액센츄어(Accenture), 코그니전트(Cognizant), 딜로이트(Deloitte), HCL테크(HCLTech), 인포시스(Infosys), LTIM마인드트리(LTIMindtree), 타타컨설턴시서비스(TCS), 테크 마힌드라(Tech Mahindra), 위프로(Wipro)를 3개 쿼드런트 모두에서 리더(Leader)로 선정했다. KPMG와 PwC는 각각 2개 쿼드런트에서, 캡제미나이(Capgemini)는 1개 쿼드런트에서 리더로 선정됐다.
또한 IBM은 1개 쿼드런트에서 ‘유망한 포트폴리오’와 ‘높은 미래 잠재력’을 가진 기업을 의미하는 ISG 정의에 따라 라이징 스타(Rising Star)로 선정됐다.
고객 경험(CX) 분야에서는 코그니전트가 오라클 클라우드 및 기술 생태계 제공업체 중 ‘2025 글로벌 ISG CX 스타 퍼포머(Global ISG CX Star Performer for 2025)’로 선정됐다. 코그니전트는 기술 및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의 최고 품질 인정 프로그램인 ‘ISG 스타 오브 엑설런스(ISG Star of Excellence™)’의 일환으로 실시된 ISG의 ‘보이스 오브 더 커스터머(Voice of the Customer)’ 설문조사에서 가장 높은 고객 만족도 점수를 획득했다.
‘2025 ISG 프로바이더 렌즈 오라클 클라우드 및 기술 생태계(2025 ISG Provider Lens® Oracle Cloud and Technology Ecosystem)’ 아시아 태평양 보고서는 웹페이지에서 구독자에게 제공되거나 일회성으로 구매할 수 있다.
ISG Provider Lens™ 리서치 소개
ISG 프로바이더 렌즈 쿼드런트(ISG Provider Lens® Quadrant) 리서치 시리즈는 실증적인 데이터 기반 리서치 및 시장 분석과 ISG 글로벌 자문팀의 실제 경험 및 관찰을 결합한 동종 유일의 서비스 제공업체 평가이다. 기업은 적절한 소싱 파트너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풍부한 상세 데이터와 시장 분석을 찾을 수 있으며, ISG 자문가는 이 보고서를 사용해 자신의 시장 지식을 검증하고 ISG의 기업 고객에게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다. 이 리서치는 현재 전 세계, 유럽, 그리고 미국,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영국, 프랑스, 베네룩스, 독일, 스위스, 북유럽, 호주, 싱가포르/말레이시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업체를 다루고 있으며, 향후 더 많은 시장이 추가될 예정이다. ISG 프로바이더 렌즈 리서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ISG 소개
ISG(나스닥: III)는 글로벌 AI 중심 기술 연구 및 자문 기업이다. 세계 100대 기업 중 75개사를 포함해 900개 이상의 고객사가 신뢰하는 파트너인 ISG는 기술 및 비즈니스 서비스 분야의 오랜 리더로, 현재는 조직이 운영 우수성을 달성하고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AI 활용을 선도하고 있다. 2006년 설립된 ISG는 독자적인 시장 데이터, 공급업체 생태계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 그리고 고객의 기술 투자 가치 극대화를 돕기 위해 협력하는 전 세계 1600명의 전문가가 보유한 전문성으로 명성이 높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isg-one.com
연락처
ISG
로라 후프리히(Laura Hupprich)
+1 203-517-3100
laura.hupprich@isg-one.com
ISG 홍보대행
매터 커뮤니케이션즈(Matter Communications)
줄리아나 셰리던(Julianna Sheridan)
+1 978-518-4520
isg@matternow.com
이 보도자료는 Information Services Group, Inc.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