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이전에 관한 국제심포지엄: 외국의 경험과 교훈’

뉴스 제공
서울연구원
2004-09-22 10:06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정개발연구원(원장 백용호∙白容鎬)에서는 22일(수) 오후 1시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20층)에서 「수도이전에 관한 국제심포지엄: 외국의 경험과 교훈」을 주제로 국제심포지엄을 공동 개최한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외국의 학자 및 실무자들을 초청하여 일본과 독일 그리고 기타 외국의 수도이전 사례들에 대한 경험을 들어보고 현재 참여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도이전에 어떤 시사점과 교훈을 주는가를 살펴볼 예정이다.

제1주제에서는 일본에서 동경(東京) 일극집중(一極集中)의 원인과 대책을 살펴보고, 동경이 수도이기 때문에 집중하는 것이 아님은 물론 수도권 과밀해소방안으로 수도이전이 효과적인 대책이 될 수 없음을 밝히고 있다. 제2주제에서는 오타와, 캔버라 등 세계 여러나라들의 수도이전 계획과 시행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살펴보고, 한국이 수도이전의 실제 시행에 앞서 수도이전의 타당성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심사숙고하고, 진지하고 깊이있는 검토와 토론을 거쳐야 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제3주제에서는 독일 통일 이후 베를린으로의 수도 복귀과정에서의 도시건설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제4주제는 한국에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수도이전의 추진현황, 그 동안 수도이전 논란에서 제기된 주요 쟁점과 이에 대한 서울시의 입장, 수도이전에 대한 정책대안 등을 살펴본다.



서울연구원 개요
서울연구원은 복잡하고 다양한 서울의 도시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주요 시책과제를 체계적·전문적으로 조사분석하며, 시정 주요 당면과제에 대한 연구 및 학술활동을 수행해 서울시정발전에 기여하는 데 있다. 로고 디자인은 ‘서울’과 ‘연구원’의 머리글자인 ‘ㅅ’과 ‘ㅇ’의 형상으로 구성했다. 북한산과 한강의 모양을 닮은 도시의 단면을 일곱층으로 나누고 여러 개의 연구부서를 통해 각 분야에서 서울을 속속들이 살핀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i.re.kr

연락처

수도이전대책연구단 김대건 02-2149-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