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시설관리공단, 액티브 시니어 ‘메디컬 피트니스’ 확대… 월계·상계구민체육센터 건강 프로그램 강화
최근 활동성과 자기관리 의지가 높은 액티브 시니어가 증가하면서 단순 여가를 넘어 신체 기능 개선 중심의 안전한 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공단은 이에 맞춰 관절·척추·자세·코어 등 기능 개선에 초점을 둔 생활밀착형 맞춤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월계구민체육센터에서 3월 개강하는 척추강화 그룹운동 프로그램은 물리치료사 면허를 가진 전문 강사가 직접 지도하는 중·장년 대상 척추·자세·코어 강화 그룹운동이다. 이 수업은 척추 강화 소도구를 활용해 안전성과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공단은 3월 개강에 앞서 2월 중 무료강좌를 운영해 주민들이 프로그램을 사전에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정원 30명으로 운영된다.
앞서 공단은 상계구민체육센터에서 관절과 코어 강화를 중심으로 한 ‘관절강화 근력운동’ 프로그램을 지난해 9월부터 운영 중이다. 매트와 아령 등을 활용한 근력운동을 통해 관절 주변 근육 강화와 가동 범위 개선, 일상생활 중 관절 손상 예방과 전반적인 체력 증진을 돕고 있다. 아울러 상계구민체육센터 헬스장에서는 의료 현장 경험을 갖춘 물리치료사 출신 운동지도 인력을 활용해 이용자의 통증 부위, 생활 습관, 운동 이력 등을 고려한 상담과 운동 지도를 병행하며 일상 속에서 지속 가능한 운동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노원구시설관리공단은 공공 체육시설의 접근성을 기반으로 의료적 전문성과 운동 지도 역량을 결합한 메디컬 피트니스(medical fitness) 운영 환경을 단계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액티브 시니어가 병원 중심의 단기 처치에 의존하기보다 일상 속에서 안전한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며 재발 예방과 기능 회복을 함께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월계구민체육센터와 공릉구민체육센터에서는 아쿠아로빅 프로그램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월계구민체육센터는 정원 82명 10개 반(총 820명), 공릉구민체육센터는 정원 60명 10개 반(총 600명)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각 센터에서 운영 중인 파크골프 강습 또한 초보자부터 참여 가능한 생활 스포츠 프로그램으로 액티브 시니어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노원구시설관리공단 김주성 이사장은 “공공체육시설은 주민의 건강한 일상을 지지하는 생활 기반인 만큼 연령과 신체 특성을 고려한 안전하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액티브 시니어의 변화하는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강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건강지원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노원구시설관리공단 소개
노원구시설관리공단은 문화체육시설, 복지시설, 주차시설 등의 공공시설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해 구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고자 2007년 10월 설립된 기관이다. 친절, 안전, 책임, 포용, 혁신, 윤리라는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친절과 책임을 다해 신뢰를 얻고, 혁신적 방향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주민의 행복하고 건강복지 문화 힐링 도시를 위해 노원구시설관리공단이 늘 함께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s://www.nowonsc.kr/
연락처
노원구시설관리공단
경영개발팀
김수빈 주임
02-2289-6713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