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넥스, 우수산업디자인 산업자원부장관상 수상
또한 가구디자이너로서는 최초로 이용한 디자인연구소장이 동탑산업훈장까지 수훈받아 에넥스의 디자인력을 널리 떨친 날이 되었다.
우수산업디자인상은 산업자원부 주최, 한국디자인진흥원 주관으로 상품의 조형성·경제성·사용성·품질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디자인의 우수성이 인정된 상품에 GD(Good Design)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로 정부에서 수여하는 최고의 디자인 상이다.
우수산업디자인 산업자원장관상을 받은 부엌가구 오페라는 부엌가구는 한가지 컬러라는 통념을 깨고 오렌지, 레드, 블루, 화이트, 그레이 5가지 컬러를 가져 계절에 맞게 부엌을 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다.
특히 컬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도장제품의 장점을 극대화시킨 제품으로 긁힘에 강하고 헝겊으로 살짝만 닦아도 오염물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 등 다른 부엌가구와의 차별화된 품질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외에도 우수산업디자인으로 국내 최초로 적용되는 패브릭질감이 나는 표면재로의 붙박이장 실크라미, 화이트 도장의 아르떼 슬라이딩 붙박이장, 원목과 가죽 코디의 세레스 슬라이딩 붙박이장도 선정되었다.
그리고 우수산업디자인과 함께 열린「대한민국 디자인 대상」에서 이용한 디자인연구소장은 가구디자이너로서는 최초로 동탑산업훈장이라는 큰 상을 수훈받았다.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받는 산업훈장을 40대의 나이에 가구디자이너로서 최초로 받게 되 더욱 많은 시선을 끌고 있다. 입식부엌문화 보급기부터 시작하여 부엌문화 발전 및 대중화, 세계화와 함께 도장제품의 대중화에 앞장선 공로를 높이 인정받았다.
이미 이용한씨는 가구디자이너로서는 업계에서는 매우 유명한 인물로 87년 에넥스 디자인연구소에 입사를 시작으로 하여 현재는 디자인 연구소장으로 20여년째 가구디자인에 몸담아 오고 있다.
지난 5년간 수상 32건, 연구진흥실적 56건, 자신의 손을 거쳐온 디자인 378건이고 상품화 시킨 것만해도269건이다. 이런 수많은 제품과 디자인으로 ‘부엌가구의 산증인, 미다스’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이다. 이미 그는 2003년 우수산업디자인 대통령상을 받기도 하였고 업계에서 유일무이한 기록이다.
이용한 디자인연구소장은 “오늘 동탑산업훈장, 산업자원부 장관상 2개를 함께 받아 매우 감격스럽다. 또한 베스트디자인전에 초청까지 되어 오늘 에넥스 디자인을 인정받는 날인거 같다”라며 더욱 노력하겠다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와 함께 “가구디자인은 아름다우면서도 기능적이어야 하며 인체공학적인 면도 갖춰야 하기 때문에 가구디자인이 쉽지 않아 오랫동안 몸담고 있는 이들이 많지 않지만 유럽에는 가구디자이너로 유명한 사람들이 많다”며 안타까움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디자인이 경제선진국으로 이끄는 주요한 경쟁력이 되고 있어 국내도 가구 디자이너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넥스 개요
에넥스는 상장기업으로서 지난 33년간 부엌가구만을 전문으로 개발하고 생산, 판매해온 전문업체이다. 에넥스는 역사와 전통이 빛나는 첨단 부엌가구사업과 기체레이저와 전자빔을 이용한 유해가스 정화장치 (LEGR) 첨단 신기술을 이용한 환경정화 사업을 양대 축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enex.co.kr
연락처
권희영 02-2185-2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