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회 국가품질경영대회 개최

서울--(뉴스와이어)--올 한해 전 산업체의 품질경영활동 성과를 총 결산하는 제31회 국가품질경영대회가 7일 한국국제전시장 KINTEX 3층 그랜드볼룸에서 이희범 산업자원부장관을 비롯 경제단체장, 기업인 등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산업자원부 주최, 한국표준협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 대회는 품질경영활동을 범 산업적으로 확산·보급시키기 위하여 지난 1975년부터 해마다 실시하고 있는 행사로서 전국의 근로자와 기업인이 한 자리에 모여, 그 해의 품질경영활동에 기여한 공로자와 우수업체를 포상하고 품질혁신을 위한 새로운 결의를 다지는 자리이다.

이희범 산업자원부장관은 치사를 통해 “시장이 다양화 되면서 소비자들도 더욱 높은 수준의 품질을 요구하고 있다”며 “품질경쟁에서 살아남는 기업만이 21세기 주역이 될 것” 이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이날 최고 영예인 한국품질대상에 한국서부발전(주) (대표이사 김종신), (주)삼진엘앤디(대표이사 이경재)가 수상하는 등 13개 기업이 품질경영(QM : Quality Management) 활동에 앞장 서, 기업경쟁력 향상과 소비자 보호에 크게 기여한 공로로 종합상 및 각 부문별 전문상을 수상한다.

또한 품질경영 보급 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주)세원이씨에스 엄병윤 대표이사 ,삼성SDI(주) 김순택 대표이사 , (주)KT링커스 박부권 대표이사가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등 74명이 훈·포장 및 표창을 받는다.

이밖에 생산현장의 품질개선활동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강화에 기여한 분임조에 수여되는 “우수분임조상”에 롯데제과(주) 영등포공장 불꽃 분임조를 비롯, 195개 분임조가 수여 받으며,

오랫동안 생산현장에서 품질혁신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한 “품질명장”에는 한국전력공사 대전전력관리처 과장 여운종 등 42명이,

제안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품질향상·원가절감·능률향상을 이룩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제안상”은 한화폴리드리머(주) 장완석 주임 등 2명이 수상한다.

그동안 이 대회를 통해서 367개의 품질경영 우수기업, 2,836의 우수 분임조, 1,109명의 품질명장, 54명의 제안상 그리고 1,254명의 유공자가 포상을 받은 바 있다.

또한, 이번 대회는 품질컨퍼런스(12/6), 지상좌담회(12/6), 품질혁신사례발표(12/7), 축하공연(12/7)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품질컨퍼런스는 품질혁신활동과 글로벌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한국자동차 산업의 품질경쟁력에 대한 조명을 통해 국내 자동차 산업의 국내·외 품질경영 트렌드와 글로벌 품질 경쟁전략을 제시하고자 개최하며, “한국자동차 경쟁력 제고를 위한 소비자만족 경영과 전략”, “한국자동차 산업의 성공적인 블루오션 도입 전략” 등 특별강연과 패널토론으로 진행된다 .

또한, 시상식에서는 한국서부발전(주), (주)신한은행 등 수상기업의 품질혁신사례발표와 축하공연 등으로 진행된다.

< 참 고 >

우리나라의 품질경영활동은 1961년 공업표준화법의 제정과 1973년 공업진흥청의 발족과 함께 범 산업적 실천운동으로 추진되어 우리 산업의 체질을 강화하고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켜 산업을 고도화와 하는데 크게 공헌해 왔다.

특히, 이들 기업과 근로자들의 헌신에 힘입어 우리는 조기에 IMF 지원체제를 극복하였으며, 64년 1억불 수출달성 이래 40년만에 수출 2,000억불의 대기록을 달성함으로써 선진경제 국가로 재도약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게 된 것이다.

앞으로 세계시장은 소비자 욕구의 고급화와 다양화에 따라 종래보다 한 차원 높은 품질을 요구하고 있으며, 따라서 품질경쟁에서 살아남는 기업만이 21세기 주역이 될 것이다.

미국도 80년대 산업구조의 효율저하로 재정적자 1,000억불, 무역적자 1,000억불 등 소위 쌍둥이 적자 누적으로 세계경제 질서의 주도권이 약화되는 치욕적인 경험을 하였다.

그러나 미국경제의 부활을 내걸고 새로운 개념의 품질경영운동을 범국가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품질경영상과 유사한 말콤볼드리지상(Malcolm Baldrige)을 1987년에 제정하여 미국산업의 체질개선에 결정적으로 기여하였으며, 동상의 권위와 기업 및 국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하여 시상식을 대통령 주재의 행사로 매년 거행하고 있다.

이러한 10년간의 묵묵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오늘날과 같은 미국 경제를 회생시켰으며, 세계 각국이 앞 다투어 선진 품질경영 기법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즉, 우리 산업의 경쟁력 약화 요인을 치유하는 것은 물론 세계화를 통한 선진국 진입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품질경영을 전 산업으로 조속히 확산시키는 길밖에는 다른 선택이 없다.

한국표준협회 개요
한국표준협회는 1962년 산업표준화법에 근거해 산업표준화 및 품질경영의 조사·연구·개발 및 보급을 촉진해 과학기술을 진흥하고 생산 능률을 향상시킴으로써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사단법인이다.

웹사이트: http://www.ksa.or.kr

연락처

품질경영진흥팀 김길천 책임 02-6009-4605
홍보팀 이성진 02-6009-457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