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린바이오사이언스, 면역 바이오멤스칩 및 바이오센서 산학 공동개발

뉴스 제공
서린바이오사이언스 코스닥 038070
2005-12-02 10:59
서울--(뉴스와이어)--서린바이오사이언스는 MEMS 전문가인 단국대학교 의공학교실의 이상훈교수와 항체와 MEMS기술을 이용한 제품 개발을 위해 12월 1일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였다.

두 기관은 이미 보건복지부 지원 국책연구과제로 “Bio-MEMS기술을 이용한 Affinity chromatography system의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2006년 하반기에 제품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멤스(MEMS: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란 반도체 공정기술을 사용한 마이크론(㎛)이나 ㎜크기의 초소형 정밀기계 제작기술을 말한다. 실리콘이나 수정, 유리 등 을 가공해 초고밀도 집적회로, 손톱 크기의 하드디스크 등 초미세 기계구조물을 만드는 기술이며 이 멤스와 바이오기술(BT)을 결합하여 의료. 생명공학 분야에 활용하는 것이 "바이오멤스(Bio-MEMS)"이다.

“바이오멤스”기술은 피 한방울로 수백가지의 질병을 진단한다거나 특정 세포의 효율적인 분리, 의료용 ‘마이크로 로봇’의 요소 기술 등 다방면에서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나라를 포함한 선진 각국에서 국가 전략 차원에서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본 연구협약을 통하여 (주)서린바이오사이언스가 보유하고 있는 항체 생산 및 정제 기술과 단국대 의공학연구실 이상훈교수팀이 확보하고 있는 MEMS 기술을 접목시켜 내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혈액 정제용 Bio-MEMS chip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Bio-MEMS chip 은 혈액에서 바이오마커를 찾거나 혈액을 이용하여 질병 진단을 할 때 혈장에서 과량 단백질들의 제거를 위한 chip으로 혈장 단백질 연구자 뿐 만 아니라 혈액으로 질병을 진단하는 의료분야에도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 2006년 출시를 위해 다양한 항체를 조합한 연구용, 질병 진단용 면역 Bio-MEMS chip이 개발 중에 있으며 출시년도에 본 개발제품으로 약 3억 정도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면역 Bio-MEMS chip의 세계시장규모는 2001년 615백만 달러에서 2006년 1,057백만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응용분야가 확대되면서 그 규모는 앞으로도 계속 커질 전망이다.

서린바이오사이언스 개요
서린바이오사이언스는 코스닥에 등록된 생명공학 전문 벤처기업으로 대한민국 혁신기업 8위에 선정됐다.

웹사이트: http://www.seoulin.co.kr

연락처

(주)서린바이오사이언스 이강웅 전무 02) 478-5911011-307-8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