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탄돈(炭豚), 앞치마 두르고 봉사 세계 여행

뉴스 제공
SK케미칼 코스피 006120
2005-12-02 11:13
서울--(뉴스와이어)--SK케미칼(대표이사 부회장 金昌根) 행복 앞치마를 두르고 봉사 전선에 나선다.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는 11월부터 SK케미칼 자원봉사단은 작지만 정성을 모아 소외된 이웃을 찾아간다.

이번 연말연시 봉사활동은 직접 이웃들에게 다가가 온정을 전달하는 것이 특징. 시기적으로 가장 바쁜 연말이지만 임직원들이 틈을 내 온 몸으로 봉사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연말 SK케미칼이 진행하는 자원봉사활동은 크게 일곱가지.

[1] 탄돈(炭豚)이의 개복(開腹)

이 가운에 가장 눈에 띠는 것은 단연 ‘탄돈(炭豚)이의 개복(開腹)’이다. 탄돈이는 수원중앙연구소 정문을 지키고 있는 빨간 돼지저금통의 애칭이다.

티끌모아 태산을 만들어 연로한 무연고자들에게 연탄을 제공키 위한 연구원들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이다. 올 하반기동안 중앙연구소 연구원들이 서울농대(서둔동) 부근에 있는 재가위탁시설 "행복한 집"을 위해 아침마다 출근하며 탄돈이에게 밥(동전)을 먹여온 것을 털어 연탄을 사기로 한 것.

행복한 집을 돌보고 있는 봉사자가 “현재 사십여 명을 수용하고 있는 시설의 거실을 따뜻하게 할 수 있도록 난로를 설치해주었으면 좋겠다”며 제안해 시작한 모금활동이다. 11월24일 대형 연탄난로를 거실에 설치하고 내년 봄이 올 때까지 땔 수 있는 연탄 1,500장을 들여놓으며 연구소 자원봉사단 JULAN은 탄톤 프로젝트를 마무리했다.

행복한 집 연탄을 지원하게 될 탄돈이의 개복(開腹)은 외로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온기를 느끼게 해 줄 것으로 보인다.

[2] 울산공장 과장단과 선녀회 목욕봉사

울산공장 과장단과 선녀회 봉사단도 26일 울산노인의 집 (울주군 삼동면 소재)에 목욕봉사를 나간다. 이날 봉사는 10명의 과장 및 선녀회 여사우가 나가게 되며 ‘노인의 집’에 기거하는 연로하신 분의 몸을 청결하고 시원하게 목욕시켜드렸다.

[3]우진학교 나들이 봉사

생명과학부문은 11월15일 우진학교 학생들과 함께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을 방문했다. 물이 불편한 학생들을 위해 손발된 된 SK케미칼 본사 봉사단은 이날 학생들의 언니 오빠가 되어 쉽지 않은 문화 탐방을 도와주웠다. 우진학교 봉사는 매월 2회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봉사활동으로 청소 학습 보조 등의 활동을 전개해 왔으며 이번에 박물관 방문을 함께 하게 된 것이다.

[4]SK심기신수련 봉사

이밖에 고덕동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에 정기적으로 봉사하고 있는 ‘심기신수련’도 매월 2회 꾸준히 열리고 있다. 이를 통해 SK케미칼 본사(대치동) 직원이면 연1회 이상은 체조 봉사, 마사지 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김창근 부회장도 직접 참여하는 대표 봉사활동이다.

[5]인천 사랑의 김장 봉사

겨울에 김장이 빠질 수 없다.

무의탁 가족과 생계가 곤란한 주민들이 모여있는 인천 삼산동 주민을 위해 SK케미칼 봉사단 50여명이 12월1일 출동했다. 이번 김장봉사는 삼산 종합사회복지관의 요청에 의해 SK케미칼 주최로 열린 것으로 지역 자원봉사원과 함께 김장김치 6,000포기를 한 자리에서 담그게 된다.

이날 버무려진 김장 김치는 예쁘게 포장돼 생계가 어려워 김장이 곤란하거나 무의탁 노인이 기거하는1,000여 세대 가정에 배달된다.

[6]중국 소수민족 학교 PC보내기

SK케미칼의 봉사정신은 해외에도 뻗어나가고 있다.

SK케미칼은 최근 선교단체와 협력, 12월 중국의 청해성 해남주 공화현(Daotanghe Gonghe Hainan Qinghai China)에 위치한 세르첸 티베트 영어중학교(Sertjen Tibetan English Monorities School)에 PC 60대를 기증할 예정. 티베트 소수민족을 위한 이 영어중학교는 노르웨이 출신의 칼 코노우(Carl G Konow) 교장이 운영하고 있으며 40여명의 티베트 학생이 영어공부를 하고 있다. 영어와 컴퓨터를 집중지도하고 있는 세르첸 티베트영어 중학교는 SK케미칼이 기증한 PC를 이용해 컴퓨터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7]캄보디아 의료 봉사 지원

캄보디아 정글에도 SK케미칼의 봉사 정신이 들어간다. 올 1월 파견되는 정글 의료봉사단을 지원하고 있는 SK케미칼은 의료 봉사단을 위해 조인스 기넥신 트라스트 및 항생제 등의 약품을 지원키로 한 것. 신경외과 의사와 간호원 등으로 구성된 의료봉사단은 1주일간 캄보디아 프놈펜 근교의 정글에서 원주민을 진단하고 처방하게 된다. 의료봉사 지원에는 동신제약도 동참, 항생제 등의 약품을 함께 지원했다.

대치동 본사, 수원공장, 울산공장, 연구소 4개 봉사단 및 봉사동호회를 운영하고 있는 SK케미칼은 전임직원이 연 1회 이상 봉사활동을 참여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특히 김창근 부회장은 고덕동 장애인 봉사에 직접 참여하고 지원하는 정열을 보여 주었다.

올해로 봉사활동 2년차를 맞고 있는 SK케미칼은 내년에도 꾸준히 봉사활동을 전개, 행복추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skchemicals.com

연락처

SK케미칼 오문길 배상 02-2008-2092 011-9739-588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