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문자메시지 발송 안돼요”

뉴스 제공
쏜다넷
2005-12-05 11:06
서울--(뉴스와이어)--‘오늘 내 기분 ■(뷁)이야~‘, ‘아뷁뷁(햏햏)’

반갑게 울린 문자메시지 수신음! 그러나 뭐라고 써서 보냈는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 암호를 보낸 걸까? 뭐라고 답장을 보내지? 간혹, 이런 상황에 빠져 휴대전화를 부여잡고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있다. 시간이 갈수록 궁금증은 더해 가지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왜 저런 문자메시지가 오게 되는 걸까?

최근 들어 웹투폰(Web To Phone) 즉, 인터넷을 통해 휴대전화로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경우가 많아졌다. 쏜다넷(www.xonda.net)이나 네이트온(www.nate.com)처럼 일정량의 SMS(문자메시지)를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는가 하면, 휴대전화기 자판을 누르는 것 보다 컴퓨터 키보드를 누르는 것이 쉽고 간편하기 때문. 거기다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동보전송에는 휴대전화보다 인터넷이 훨씬 편리하다.

이런 편리함 때문에 웹투폰 SMS를 자주 이용하게 되는데, 어쩌다 보면 컴퓨터에서는 멀쩡하게 보이던 문자가 휴대전화로 날아가면 알 수 없는 기호처럼 변해버리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바로, 컴퓨터와 휴대전화가 지원되는 문자코드 범위가 다르기 때문이다.

현대 한글맞춤법에서는 한글자모로 표현이 가능한 조합이 총 1만1천172개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로 한글을 표기할 때 초창기에는 이를 모두 수용할 수가 없어 사용빈도가 높은 2천350개의 문자만을 ‘완성형 코드(KSC5601 표준 완성형 코드)’에 반영해 사용했다는 것.

그러나 이것으로는 표현이 부족한 문자가 많아 보강작업을 거쳐 ‘확장완성형 코드’를 반영했고 또 다시 보강작업을 거쳐 ‘유니코드(Unicode : 컴퓨터에서 세계 각국의 언어를 통일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게 제안된 국제적인 문자 코드 규약)’를 통해 1만1천172개의 한글 조합을 모두 표현할 수 있게 됐다.

반면 휴대전화의 경우, 개발 초창기에는 표현되는 문자가 영문뿐이었다. 그러다 한글 SMS가 개발되면서 컴퓨터에서 처음 반영했던 2천350개 문자 표현이 가능한 ‘완성형 코드’를 수용한 이래 아직까지 그대로 유지해 오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컴퓨터와 휴대전화기가 지원되는 문자코드의 범위가 달라 인터넷을 통해 문자메시지를 보낼 때, 컴퓨터에서는 아무 문제 없이 표현되던 문자이지만 휴대전화에서는 이상한 문자로 표현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휴대전화는 한자(漢字)도 표현되지 않는데, 이는 ‘완성형 코드’에 이미 4천888개의 한자가 포함되어 있지만 그것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폰트가 추가돼야 하므로 휴대전화에 더 많은 메모리 용량이 요구된다는 것. 단말기의 원가 상승이 불가피하게 되므로 아직까지 한글문자만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이 같은 이유 때문에 채팅용어로 큰 인기를 누렸던 ‘뷁’, ‘햏’ 등의 문자나 ‘쌰’, ‘잌’ 등의 문자는 유니코드에서만 표현이 가능해 컴퓨터에서 정상적으로 보내더라도 휴대전화에서는 볼 수가 없다.

한편, SMS전문업체 쏜다넷의 송승한 대표는 “오류가 발생하는 문자는 이처럼 문자코드에 따른 이유도 있지만, 단말기의 제조사에 따라 발송되지 않는 문자도 있다”며 “유행하는 문자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아무래도 바른 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문자메시지 발송 오류를 최소화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크리스마스에 연말 연시까지… 문자메시지로 안부 묻는 일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오늘은 달콤한 케잌먹고 으&349968;으&349968;~ 힘내!! ^^’
(오늘은 달콤한 케잌먹고 으쌰으쌰~ 힘내!! ^^)
이런 문자 보내면 상대방에게 안부는 전하지도 못하고 아마도 ‘아햏 햏( (아햏햏)’하게 만들지도 모른다.

※ 웹투폰(Web to Phone)으로 발송되지 않는 문자 및 사용 예시
- 뷁 : 누리꾼(네티즌) 사이에서 화가 나거나 좋지 않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하는 말
- 잌 : 케잌(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cake’는 ‘케이크’가 바른 표기이나 ‘케잌’으로 사용하는 경우 발생
- 쌰 : 으쌰
- 햏 : 아햏햏, 햏자
- 기타(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발송되지 않는 문자) : <퀮, 맋, 밣, 찴, 됬>

※ 폰투폰(Phone to Phone)으로 발송되지 않는 문자 예시 (단말기 제조사별)
- S사 단말기 : 모두 발송 및 수신 가능
- L사, P사, M사 단말기 : <뷁, 햏, 쌰, 퀮, 맋, 밣, 찴, 됬> 발송 및 수신 불가

쏜다넷 개요
쏜다넷은 문자 메시지 서비스(SMS) 전문 업체다. 특허 기반 벤처확인된 기술 벤처 기업이다. 개인 고객, 기업 고객을 위한 단체 문자, 대량 문자, 연동 문자 서비스를 하고있다. 또한 주식 종목 추천 및 주식 정보를 제공하는 콕스톡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xonda.net

연락처

문의 : 02-508-4552,7794 이메일 보내기 (담당 : (주)쏜다넷 김성태 실장, 장순철 팀장)
씨엘커뮤니케이션즈 02-733-5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