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2005년도 관세행정 친절·불친절사례집 “딱딱했던 세관이 부드러움으로 다가왔다” 발간

대전--(뉴스와이어)--관세청(청장 성윤갑)은 관세행정에 대한 국민들의 칭찬과 불만사항을 가감없이 담은 2005년도 친절·불친절사례집 ‘딱딱했던 세관이 부드러움으로 다가왔다’를 발간했다.

동 책자는 민원인들이 느꼈던 생생한 사례를 사실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고객인 국민들에게 변화하는 관세행정의 모습을 보여주는 동시에 직원들의 친절의식 향상을 유도하기 위하여 제작된 것으로 2003년과 2004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올해 발간된 사례집에는 민원인들이 세관공무원으로부터 흐뭇하거나 불쾌하게 느꼈던 사례 132건을 수록하고 있다.

주요내용을 보면 “긴급한 수입물품을 퇴근도 미룬 채 마치 자신의 일처럼 신속히 통관해 주어 해외바이어와의 약속을 지킬 수 있었다는 감사의 글”과 “운송도중 잃어버린 수출물품을 찾아준 세관직원에 대한 칭찬의 글” 등 민원인이 느꼈던 고마움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동 책자에 담긴 글은 '청장과의 대화'나 관세청 홈페이지 '칭찬합시다'코너 등 여러 경로를 통해 보내온 것들을 간추린 것으로 민원인들의 칭찬사례는 전년도 보다 크게 증가(64%)한 반면, 불친절사례는 현저한 감소(△55%) 추세를 보이고 있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계속 친절·불친절사례를 수집하여 사례집으로 발간·교육 등을 통하여 잘 된 부분은 더욱 발전시키고 잘못된 부분은 겸허히 받아들여 개선함으로써 직원들의 친절 서비스의식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감사관실 한선희 사무관 (042)481-7721 010-6403-7713
관세청 공보담당관실 042-481-76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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