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 T커머스 홈쇼핑 방송 준비 완료…12월중 본 방송
[첨부: GS Tshop 채널로고]
GS홈쇼핑이 선보인 T커머스는 연동형과 독립형 2가지 모델. 연동형 모델은 기존 홈쇼핑 생방송을 시청하다가 리모컨 조작만으로 편리하게 구매 결재를 하고, 지난 방송 상품을 다시 시청하거나 방송 예정 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독립형 모델은 TV에서 구현되는 종합쇼핑몰 형태로서 다양한 상품을 동영상 VOD형태로 선보이고 리모컨으로 구매 결제를 할 수 있다. 특히, 적립금, 주문내역 등 개인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배송 조회를 할 수도 있다.
이번에 선보인 T커머스는 미래 T커머스 홈쇼핑의 1단계 모델이며, 향후 연관상품 구매, 유사 상품 비교 주문, 경매와 같은 쇼핑 형태도 속속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방송 중 시청자가 실시간 투표를 통해 상품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폴(Poll) 서비스, 인터넷 쇼핑몰과 연동을 통해 TV로 구현되는 e마켓플레이스 등도 선보이게 된다.
이번 성과는 지난 3년에 걸친 노력의 결실이다. 2002년 12월 T커머스에 대한 연구 활동을 시작한 이래 2003년 11월 데이터방송을 위한 시스템 개발, 2003년 11월~2004년 5월 스카이라이프 위성방송을 통해 정지 화상 형태의 T커머스 홈쇼핑을 구현한 바 있다.
특히, 2005년 3월 방송위원회로부터 ‘상품 판매형 데이터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로 정식 선정된 후 사업에 박차를 가해 케이블TV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 컨소시엄인 한국디지털미디어센터(KDMC)와 협력하여 주문 결제 등에 필요한 데이터 전송 등 T커머스 구현상의 어려운 난제를 하나씩 해결해 오늘의 결실을 맺게 되었다.
GS홈쇼핑의 T커머스 홈쇼핑 시험방송 개시는 최근 가속화하고 있는 디지털 뉴미디어 환경下 새로운 상거래의 표준을 제시한다는 점 뿐만 아니라 기존 TV홈쇼핑 한계를 극복할 미래 성장 동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즉, 백화점이나 할인점은 점포를 늘려나가는 것으로 외형을 늘릴 수 있지만, 홈쇼핑은 24시간이라는 시간에 묶여 하루 소개할 수 있는 상품의 수가 30~40개에 불과하다. T커머스 실현과 함께 시청자는 다양한 상품을 VOD(Video On Demand)형태로 선택해 시청하고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 수를 무한정 늘릴 수 있다. 특히, 시간당 최소 판매수량 등에 미치지 못해 홈쇼핑에 진입하지 못했던 수많은 상품들이 신규로 입점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백화점식 상품 구색이 가능하게 된다.
T커머스의 가장 큰 강점은 풍부한 쇼핑 정보와 결제의 편리성이다. 디지털 영상은 더욱 생생한 쇼핑을 가능하게 하고, 더 많은 상품 정보 및 구매평을 실을 수 있다. 또한, 리모컨 상에서 대금 결제 및 배달 현황 조회까지 할 수 있다.
GS홈쇼핑은 방송 성공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노하우를 축적하였으며, <주문형 비디오 시스템을 이용한 홈쇼핑 서비스 제공 방법> 등 T커머스 홈쇼핑 서비스 모델 5종에 대해 특허를 출원 완료한데 이어 추가 특허 출원도 잇따를 계획이다.
현재 전문 홈쇼핑 5개사를 포함한 10개 사업자가 T커머스 구현을 위해 각각 노력하고 있는 상황. 이번 GS홈쇼핑이 KDMC와 함께 시험 방송에 성공함으로서 타 사업자들의 시스템 구축 작업도 한층 가속화할 전망이다.
GS홈쇼핑 강말길 부회장은 “GS홈쇼핑의 T커머스 홈쇼핑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춰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는 철학으로 탄생된 서비스 모델”이라면서 “향후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와의 굳건한 협력을 세계가 주목하는 상거래방식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 참고 자료
■ T커머스 홈쇼핑이란?
T커머스의 “T”는 ‘Tele’ 혹은 ‘Television’의 의미로 디지털화된 TV를 통해 발생하는 상거래 서비스를 통칭하는 개념으로 ①상품판매형 T커머스 ②용역제공형 T커머스 ③콘텐츠제공형 T커머스 등으로 나눌 수 있음. 이중 상품판매형 T커머스를 T커머스 홈쇼핑으로 칭하고 있으며, 2005년 3월 방송위원회의 사전 허가를 얻은 10개사가 서비스 개시를 위한 작업을 진행해 왔음.
■ 해외 현황
상품판매형 T커머스는 세계적으로도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우며, 영국의 홈쇼핑 기업 QVC UK가 2001년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전체 매출의 10%가 T커머스 홈쇼핑에서 창출되고 있다.
■ 국내 현황
1) 한국디지털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
- 2003년 5월 스카이라이프가 데이터방송을 개시한 이래 2005년 5월 기준 전체 가입자 104만명중 50%이상의 스카이터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음. 게임, 운세, 날씨 등 단방향 서비스가 대부분이며 피자주문, T-뱅킹 등 용역제공형 초기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음.
- 2003년 11월부터 2004년 5월까지 GS홈쇼핑 등 홈쇼핑 3개사가 상품판매형 T커머스(T커머스 홈쇼핑)를 시연하였으나, 정지화면만 서비스하였으며, 회선용량 및 속도의 문제로 서비스 중단.
2) 디지털 케이블TV
- 2005년 2월 CJ케이블넷이 데이터방송의 상용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SMS송수신, 영화예약, 게임, 운세, 피자배달 등 ‘용역제공형’과 ‘콘텐츠제공형’ T커머스를 선보이고 있음. 상품판매형 T커머스 홈쇼핑은 未실시
- 2005년 방송위가 선정한 10개 사업자(GS홈쇼핑 등 5개 전문 홈쇼핑사 + 5개 컨소시엄 사업자)는 개별적으로 T커머스 홈쇼핑 서비스 개시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음. T커머스는 지역 케이블 방송국의 디지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T커머스 사업자는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와의 협력을 통해 T커머스 방송을 준비하고 있음.
- 현재, GS홈쇼핑은 국내 최대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 연합체인 한국디지털미디어센터 KDMC(태광, 온미디어 계열을 포함한 28개 지역케이블 방송국)와 함께 협력중
GS홈쇼핑 개요
주식회사 GS홈쇼핑은 TV, 인터넷, 카탈로그, 모바일 등의 채널을 통해 온라인쇼핑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다. 1994년 12월 (주)한국홈쇼핑(하이 쇼핑)으로 출범해 1995년 8월 하이 쇼핑으로 개국 했으며 1997년 3월 'LG홈쇼핑'으로, 2005년 3월 'GS홈쇼핑'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웹사이트: http://company.gsshop.com
연락처
GS홈쇼핑 홍보팀 신진호 과장 02-2007-4246, 019-220-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