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브 9-3 스포츠세단, 최고 안전 등급으로 ‘골드 어워드(Gold Award)’ 수상

서울--(뉴스와이어)--‘다이나믹한 운전의 즐거움’을 전달하는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사브(Saab)의 9-3 스포츠 세단이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연구소(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IIHS)’가 처음으로 개최한 ‘최고 안전 어워드(Top Safety Pick award)’에서 ‘골드 어워드(Gold Award)’를 수상했다. 사브는 이미 유로NCAP 충돌실험에서 전 모델이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한 유일한 브랜드로서, 안전성에 있어서는 최고 수준의 승객 보호를 자랑한다. 이번 수상을 통해 사브의 전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다시 한번 확인 받았다.

‘최고 안전 어워드 - 골드 어워드(Top Safety Pick - Gold Award)’는 IIHS가 실시하는 정면, 측면, 후면 충돌 테스트를 통해 최고 수준의 승객 보호를 제공하는 차량 디자인을 선정하여 최고 중 최고에게만 수여되는 상이다.

IIHS 충돌 테스트 결과는 “우수(good)”서부터 “불량(poor)”까지 여러 등급으로 나뉘어지며, 최고의 안전결과를 기록한 차량에게는 ‘우수(good)’와 ‘베스트 픽(best pick)’의 명예를 받게 된다. 여기서 사브 9-3 스포츠세단은 정면과 측면 충돌 테스트 모든 부문에서 ‘베스트 픽’을 수상했다.

IIHS의 충돌 테스트는 40% 오프셋(offset) 정면 충돌 테스트를 비롯하여, 측면과 후면 충돌 테스트를 거친다.

IIHS의 전방 충돌 테스트는 고정된 불규칙한 장애물을 대상으로 운전석 방향으로 약 40%정도 의 오프셋 상태로, 60km/h(40 mph)의 속도로 충돌시켜 진행된다. 정면 충돌 테스트는 변형 장애물이 약 60km/h(40mph)의 속도에서 오프셋 된 상태의 자동차를 공격, 운전석 옆 40%까지 임팩트가 전달된다.

측면 충돌 테스트는 약 50km/h(31mph)로 움직이는 풀사이즈 SUV와 같이 비슷하게 제작된 장애물이 운전석 옆을 들이받음으로써 측면보호장치를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후면 충돌 테스트는 약 32km/h(20mph)의 속도에서 후진해 정지되어 있는 자동차와 충돌시켜, 이때 앞좌석과 머리보호장치를 평가하게 된다. 사브 9-3 스포츠 세단은 이 테스트에서 ‘우수(good)’ 등급을 받았다.

스웨덴에 위치한 GM 유럽 엔지니어링 센터(Engineering Center, Sweden, General Motors Europe)의 스티그 노딘(Stig Nodin) 이사는 “이번 결과는 사브 자동차의 안전 개발을 위해 힘쓰는 모든 엔지니어들의 깊은 헌신과 높은 수준의 기술을 다시 한번 증명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우리는 사브만의 ‘실생활 속의 안전 전략(Saab Real-life Safety)’을 통해 실제 충돌에서 실제 사람을 보호하는 것을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브의 ‘실생활 속의 안전 전략’은 스웨덴 도로에서 6,100건이 넘는 실제 충돌 테스트로 얻어낸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충돌시 어떤 결과들이 초래되는지 알려주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및 실제 충돌 테스트를 포함한다.

사브 9-3 개발 프로그램에서 9-3 스포츠세단의 구조 디자인과 승객 보호 시스템은 소비자와 법적으로 요구되는 충돌 테스트 그리고 다양한 체형 크기를 감안한 수많은 사브 자체적 구성(configurations)에 의해 평가되었다. 표준 테스트는 실내외에서 다양한 속도와 구성에 따라 진행되었다.

비영리 단체인 고속도로 안전 보험 연구소(IIHS)는 미국 자동차 보험 회사들이 투자한 연구 및 커뮤니케이션 기관이다. IIHS는 정기적으로 자동차 충돌 테스트를 시행하고 있다. 산하 기관인 고속도로 차량 도난 통계소 (Highway Loss Data Institute, HLDI)는 부상, 도난, 피해수리에 대한 보험금 지급액이 각 자동차마다 어떻게 다른지 보여주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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