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사업으로 LG CNS 신성장 동력 ‘시동’

뉴스 제공
LG CNS
2005-12-13 10:40
서울--(뉴스와이어)--LG CNS(대표이사 사장 정병철[鄭炳哲], www.lgcns.com)가 유비쿼터스 헬스케어(이하 U-헬스케어) 사업을 신성장 동력 모델 중 하나로 정해 본격적으로 국내외 병원정보화 시장을 공략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LG CNS는 지난 11월 1일, 1년 반에 걸친 작업 끝에 총 2,500 병상을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유비쿼터스 시스템 을 성공적으로 구축함에 따라 국내외 U-헬스케어 시장을 공격적으로 선점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U-헬스케어 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기 위해 국내 IT 서비스 업계에서 유일하게 의료 정보화 사업만을 전담하는 조직을 갖췄다. 또 의료 관련 석/박사 인재를 지속적으로 채용한 결과 100여 명의 의료 정보화 전문가를 확보함으로써 기존 ‘의료사업담당’ 조직을 확대해 U-헬스케어 시장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췄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향후 의료 전문 인력 및 병원 정보화 분야의 컨설팅 전문 인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의료 시장의 전면 개방을 앞두고 병원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유비쿼터스 병원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RFID, 의료스마트카드, 원격진료서비스 등을 고객에게 먼저 제안함으로써 새로운 의료 IT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이 회사가 추진하는 블루오션 전략은 ‘복합 선제안 사업’. 고객이 사업을 발주하기 이전에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해 IT 서비스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성격의 사업을 말한다. LG CNS는 고객이 요구하는 의료영상전송시스템(PACS), 처방전달시스템(OCS), 전사적자원관리(ERP) 등 개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주던 기존 영업 방식에서 벗어나 모바일, RFID, 스마트카드 등 첨단 유비쿼터스 솔루션과 연계된 의료 토털 IT 서비스를 고객에게 선제안해 고객이 유비쿼터스 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영업 방식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유비쿼터스 병원이 완성되면 의료 업무에 종이 차트가 완전히 사라지고 대신 모든 의료 활동들이 IT 시스템에 의해 체계적으로 관리가 된다. 모바일 PDA폰, 스마트카드, RFID 등 첨단 IT 기술을 도입시켜 고객이 명실상부한 유비쿼터스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최고의 품질로 의료 정보화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종이와 방사선 필름, 약국처방전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 의료진이 환자를 진료할 때 차트를 기다리지 않고 PC나 개인 PDA폰을 통해 곧바로 환자의 진료 기록을 볼 수 있게 되며 진료 기록을 잘못 읽어 발생될 수 있는 의료 사고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LG CNS는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을 통해 국내 최초로 처방전달시스템과 전자의무기록시스템을 통합 설계해 구축한 경험과 대형 병원 최초로 전사적자원관리(ERP)를 적용한 경험, 의료정보시스템과 유기적으로 연계된 의료스마트카드 시스템 구축 경험 등을 보유하게 되어 해외 유수의 병원과도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선진 의료 IT 시스템을 구현시킬 수 있게 되었다.

LG CNS 장치/메디컬사업부장인 김영철 상무는 ‘의료 시장의 개방은 노령화와 세계화에 따른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전제한 뒤 ‘국내 대형종합병원을 시작으로 중소전문병원, 일반 가정의 의료정보화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치열한 노력들을 전개할 것’이라며 ‘언제, 어디서나 최적의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이상적인 유비쿼터스 병원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고의 IT 파트너가 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 LG CNS 의료 정보화 사업 현황 *

LG CNS는 97년 의료보험 종합전산망 구축 사업을 시작으로 98년 국민의료보험 정보시스템, 00년 의료보험진료비 청구심사시스템, 01년 대한적십자사 혈액 사업 전산체계 전환 사업 등 공공 의료기관 정보화 시장에서 선두를 달려왔다. 01년부터 민간병원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 LG CNS는 대학 병원을 중심으로 의료영상전송시스템(PACS) 시장을 석권했다.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IT 마스터플랜 구축사업, 미즈메디병원 OCS/ERP 시스템 구축, 원주기독병원 OCS 구축, 부산대학병원 DW 구축 등 다양한 사업 경험을 갖고 있다.

* U-Healthcare 시장 현황 *

유비쿼터스 환경이 현실로 실현되면서 의료정보화 시장도 기존 영역인 병원의 울타리를 벗어나 향후 수년 내로 생활편의시설과 직장, 가정 속으로 들어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일반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장 환경이 실현될 것으로 전망
산자부가 05년 9월 발표한 고령친화산업발전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고령화 사업규모를 2010년에 약 30.5조원, 2020년에는 115.7조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으며 이 중 10% 정도를 U-Healthcare 사업 규모로 산정할 때 각각 3조원, 11.5조원이 될 것으로 추정됨

LG CNS 개요
LG CNS는 고객의 모든 IT문제에 대해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 운영까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 IT서비스 회사이다. 2009년 2조5,268억원의 매출과 1,600억 원의 경상이익을 올렸으며, 전문컨설턴트 등 7천여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lgcns.com

연락처

LG CNS 홍보팀 윤경훈 부장(6363-5750) 엄민영 과장(5032),
장광수 대리(3594) 조영식 대리(5027) 이나래 사원(6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