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식품 생식의 세계화 전략’ 세미나 개최
이번 세미나는 ‘생식 규격 설정의 의미’, ‘생식의 효능 및 기능성’, ‘수출 산업으로써 세계속의 생식’, ‘국산 농산물을 이용하는 식품산업과 전통식품으로써의 생식’, ‘생식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해 정부 부처 관계자와 학계 및 업계 관계자의 발표가 있었다.
생식 산업의 발전으로 1)국가 기반산업인 농업 매출증가 및 기술개발에 의한 원가절감 노력, 2)국산 농산물 사용량이 약 30%의 증가 결과를 낳기도 했고, 3)새로운 세계화 전략을 통해 한국 농업의 세계화 전략 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세계적인 기관인 codex 규격 추진해 김치, 인삼을 이을 대한민국 전통 식품으로 인증 받기 위해 농림부, 식약청, 한국보건 산업 진흥원 등 정부기관과 함께 적극적인 노력도 논의됐다.
현재 생식 시장의 규모는 1998년(340억 원)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03년 총 매출액 2100억원, 수출액도 446만 달러(약 55억)의 규모로 꾸준한 성장을 보였다. 2005년 한해도 약 2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생식은 김치, 인삼에 이어 국내 최초로 개발되어 미국, 일본, 캐나다, 뉴질랜드, 중국 등으로 활발히 수출 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주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장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 회의실
일시 : 2005년 12월 13일 화요일 오전 9시~12시
1. 식품산업에 있어 생식기준규격설정의 의미: 식약청 이광호 팀장
2. 생식연구동향 - 생식의 효능 및 건강 개선효과: 단국대학교 정윤화 교수
3. 생식의 수출현황 및 세계화 전략: ㈜이롬 박미현
4. 생식산업의 발전방안: 농림부 최대휴 과장
5. 생식산업의 현황과 전망: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이중근 박사
웹사이트: http://www.krss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