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창원 최고 건축물은 ‘고운메디컬센터’
아름다운 건축물 건립을 유도하기 위해 해마다 건축대상제를 열고 있는 창원시는 제12회 건축대상제 출품작에 대해 13일 2층 상황실에서 신희범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시의원, 교수, 건축사 등 심사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작품을 심사한 결과 (주)에시트종합건축사사무소(대표 건축사 이강호)가 설계한 고운메디컬센터를 대상작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금상은 대방동 소재 단독주택인 ‘햇살고운집’(청보건축사사무소 김종석), 은상은 상남동 소재 ‘KIMM첨단신소재개발지원동’(삼우설계 박승), 동상은 동읍 소재 ‘리치상가’(동서건축사사무소 황중규) 건물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대상작으로 선정된 고운메디컬센터는 미래지향적이고 이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했으며, 지역적 특성을 상징적으로 디자인해 지역의 랜드마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개방적으로 계획됐으며, 금상작인 햇살고운집은 주변건물과 차별화하기 위해 박공과 적삼목을 이용해 전원주택의 모습을 재연했으며 황토 적벽돌 등을 이용해 자연친화적으로 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은상작인 KIMM첨단신소재개발지원동은 쾌적한 연구환경을 조성한 것을 비롯, 기능에 따른 효율적인 배치와 실 구성을 통해 연구단지내 주변 환경과 조화롭고 시공성 및 경제성을 고려한 공간계획을 했으며, 동상작인 리치상가는 교차하는 평면을 구성해 플러스시킨다는 개념으로 정면을 가로, 세로, 점, 선, 면, 원을 계획해 건축물을 유쾌하고 독특하게 디자인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시는 오는 31일 종무식 때 건축주에게는 “창원시 건축대상제 수상작품”이라는 글귀가 새겨진 동판을 건축물에 부착토록 전달하고, 설계자에게는 상패를 증정할 계획이며 시공자와 감리자 등 건축관계자에게도 따로 표창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상작품은 시 홈페이지에 올리고 민원실에도 일정기간 전시할 예정이며, 건축사사무소에 대해서는 시가 발주하는 수의계약 대상 설계에 대해 우선권을 부여할 방침이다.
웹사이트: http://www.changwon.go.kr
연락처
허가민원과 055-212-3361
창원시청 공보감사담당관실 공보담당 유경일 055-212-20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