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 W-CDMA 활성화 위해 NTT DoCoMo와 전략적 제휴

뉴스 제공
KTF
2005-12-15 15:48
서울--(뉴스와이어)--전세계에서 무선데이터 서비스가 가장 발달한 한-일 두 나라의 대표 이동통신 사업자가 손을 맞잡고 W-CDMA 서비스 조기 활성화와 글로벌 표준 주도에 나선다. KTF(대표 조영주, www.ktf.com)는 15일 오후 3시 30분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가진 설명회에서 NTT DoCoMo(www.nttdocomo.com)와 사업협력 및 자본 제휴를 포괄하는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NTT DoCoMo(이하 DoCoMo)는 세계 최초로 W-CDMA 서비스를 상용화하고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W-CDMA 가입자를 보유한 세계 유수의 이동통신 사업자이다.

뒤이어 오후 5시 30분부터 국민일보 빌딩 12층 우봉홀에서 열린 제휴 조인식에서 KTF 조영주 사장과 DoCoMo 히라타(Hirata) 대표이사 부사장은 제휴 조인서에 서명하고 양사간 포괄적인 사업협력에 합의했다.

양사간 전략적 제휴는 무선데이터 분야에서의 KTF의 앞선 서비스 개발능력과 세계 최고 수준인 DoCoMo의 W-CDMA 기술력 및 운영경험이라는 양사 핵심 역량을 공유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 이번 제휴로 KTF는 국내 W-CDMA 사업의 조기 활성화와 글로벌 로밍서비스의 확대, 신규 서비스 발굴 등을 통해 이용자 편익의 향상을 추구하는 한편, 차세대 기술 표준을 선도함으로써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뿐만 아니라 글로벌 사업자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확고히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초기 사업협력 분야로 ▲ 한-일간 여행객을 대상으로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국제 로밍서비스의 개발, ▲ 세계 이동통신 서비스를 주도하는 사업자간의 기술 및 마케팅 전문성을 상호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글로벌 사업 기회 탐색, ▲ W-CDMA 단말 등의 공동개발 및 협력 통한 비용절감, ▲ KTF의 전국 기반 W-CDMA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구축 및 조기 안정화 ▲ 네트워크 표준활동의 공조 등 이동통신 사업 전반에 걸쳐 협력분야를 설정했다. 이를 전담 추진할 기구로 BTCC(Business & Technology Cooperation Committee)를 설치, 운영함으로써 양사간의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할 계획이며, KTF는 초기 사업협력 분야와 추가적인 협력 항목을 적극 발굴함으로써 이번 제휴로 인한 시너지 효과가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제휴를 통해 DoCoMo는 KTF가 보유하고 있던 자사주 및 신주를 포함하여 총 10%를 매입(주당 28,000원, 총 5,649억원)하게 되며, 비상임이사 1명을 추천할 수 있게 된다.

이번 KTF와 DoCoMo의 전략적 제휴는 자국내 시장의 포화에 따른 성장 잠재력 둔화와 글로벌 통합이 진행되고 있는 이동통신사업 환경 하에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자 하는 획기적인 시도로 평가된다. 특히 상호 보완적인 핵심역량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향후 글로벌 선도 사업자간의 전형적인 제휴 모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KTF 조영주 사장은 “이번 DoCoMo와의 전략적 제휴는 KTF의 1등 사업자가 되고자 하는 강한 의지와 무선데이터 분야에서 확보한 서비스 개발 역량이 높이 평가되어 실현될 수 있었다.”고 자평하고 “양사의 협력은 특히 기존의 양사 고객들이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최근의 한류 열풍에 힘입어 국내 콘텐츠의 일본 수출이 확대되는 것은 물론, CP·SP·제조업체들이 해외 시장에 용이하게 진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투자 및 고용 확대를 유발함으로써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KTF 개요
KTF는 1997년 PCS사업을 시작한 이래 이동통신 업계에 수많은 기록을 세우며 대한민국 이동통신 대표기업으로 성장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불과 3년 만에 가입 고객 900만 돌파라는 사상 초유의 기록을 세웠고 2002년 6월에는 세계적인 경제 주간지인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IT기업 중 이동통신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서비스 측면에서도 세계 최초로 아이콘 방식의 멀티미디어 다운로드 서비스인 멀티팩 출시, 세계 최초로 휴대폰을 통해 초고속 1xEV-DO서비스인 Fimm을 상용화했으며, 유무선 토털 인터넷 서비스인 매직엔은 네티즌 및 전문가 대상 조사에서 최고의 유무선토털 서비스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07년 3월 세계최초 WCDMA 전국 서비스인 SHOW를 런칭, 3세대 이동통신의 리더로서 부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tf.com

연락처

KTF 글로벌사업실장 안태효 상무 010-3010-1350
KTF 홍보실 언론홍보팀 02-2010-0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