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통화품질 가장 우수

뉴스 제공
컨슈머인사이트
2005-12-15 23:20
서울--(뉴스와이어)--SKT의 통화품질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들은 주로 '통화성능'과 관련한 문제를 가장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조사 전문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 대표: 김진국)가 2004년 8월~2005년 2월 사이에 이동통신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단말기를 구입한 소비자 13,314명을 대상으로 2005년 9월에 조사한 결과다.

소비자들이 체험한 통화품질 상의 문제점 수[체험 통화품질 설문지 보기(PDF)]를 백대당 평균(PPH: Problems Per Hundred)으로 구한 결과, SKT 가입자가 지적한 문제점 수가 712PPH로 가장 적었으며, LGT(809PPH), KTF(830PPH) 순이었다.

통화품질은 '송/수신', '문자 송/수신', '통화성능'의 세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체험 통화품질 설문지 보기(PDF)]. 차원별로 보면, '통화성능'의 문제점 수가 374.3PPH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송/수신'(243.2PPH), '문자 송/수신'(151.5PPH) 순이었다.

SKT는 '통화성능'(356.2PPH)과 '송/수신(214.1PPH)' 2개 차원에서, LGT는 '문자 송/수신'(141.0PPH) 차원에서 경쟁사 보다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KTF는 '문자/송수신' 차원에서 특히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지적되었다.

통화품질 문제의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느끼는지를 '서비스', '단말기', '둘 다'로 응답하게 한 결과 서비스 문제 518PPH, 단말기 문제 504PPH로 나타났다. 이는 통화품질 문제는 서비스 회사에 원인이 있다는 인식이 미약하나마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서비스 회사별로 보면 SKT 가입자의 경우 단말기 문제(491PPH)가 서비스 문제(454PPH)보다 37PPH 높아 단말기에 귀인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KTF 가입자는 단말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LGT 가입자는 서비스 회사 때문이라는 지적이 경쟁사에 비해 크게 높았다.

통화품질은 총 36개 항목으로 측정이 되었다[체험 통화품질 설문지 보기(PDF)] . 그 중 문제점이 많은 10개 항목을 보면, '전화 걸리기까지(콜링)의 시간이 오래 걸림'이 43.35PPH로 가장 많이 지적되었다. 이어서 '문자를 발신할 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림'(39.71PPH), '내가 말하는 소리가 상대방이 잘 안 들린다고 함'(39.03PPH) 등의 순으로 문제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표2].

SKT는 문제점이 많이 지적된 10개 항목 중 7개 항목에서 경쟁사에 비해 가장 문제 경험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LGT는 '문자 발신 시 소요시간'(36.43PPH)과 '문자 발신 실패'(31.34PPH) 등 문자 송/수신과 관련한 2개 항목에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화 중 자주 끊김'(39.18PPH), '수신음이 끊겼다 들렸다 함'(33.68PPH), '상대방 목소리가 너무 작음'(29.95PPH) 등 통화성능과 관련한 3개 항목에서 최하위 점수를 받았다.

KTF는 '수신음이 끊겼다 들렸다 함'(28.89PPH)에서만 경쟁우위에 있을 뿐 10개 항목 중 7개 항목에서 문제점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지적되었다. 특히 최악의 문제점 상위 3개 항목에서 경쟁사들보다 뚜렷하게 문제점이 많음을 알 수 있다.

본 조사에 대한 모든 권한은 ㈜마케팅인사이트에 있으며, 발표내용은 ㈜마케팅인사이트의 사전 서면허가 없이는 어떤 경우에도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다.

컨슈머인사이트 개요
컨슈머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대표; 김진국)는 2000년에 설립된 full-service 마케팅 리서치 회사로서 온라인 리서치를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총 82만여명에 이르는 한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대규모 패널을 기초로 10만명 이상의 초대형 기획조사를 매년 최소 3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onsumerinsight.co.kr

연락처

마케팅인사이트 02-543-52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