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과서박물관’ 사이트 오픈

뉴스 제공
한국교육개발원
2005-12-19 17:12
서울--(뉴스와이어)--한국교육개발원(원장 고형일)은 시대별 교과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이버교과서박물관’(http://www.textlib.net)을 12월 15일 공식 오픈했다. 이번에 개통한 사이버교과서박물관은 개화기부터 미군정기/교수요목기에 이르는 총 1,752권 236,868면의 교과서들을 상시 서비스 하게 된다.

사이버교과서박물관을 통해 서비스되는 교과서들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교과서 가운데 귀중본 교과서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그 동안 훼손을 우려해 공개되지 못했던 우리나라 초창기의 교과서 원본들도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정부수립이후 최초로 발행된 국어교과서이자 88올림픽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해 홍보물로 사용되기도 한 “바둑이와 철수(1948년 발행)”와 한국전쟁당시 물자가 귀해 폐휴지로 수집되어 찾아보기 힘들었던 “전시(戰時)교과서” 등도 볼 수 있게 되어 연구를 위한 자료로도 가치 있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교과서를 테마에 따라 학교급, 교육과정기, 교과목별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되어 다양한 시각에서 교과서를 살펴볼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개요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정부 출연 연구 기관이다. 다양한 연구·사업을 통해 교육 분야 국정 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수준의 중장기 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3년 창립 51주년이 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 기반 연구 강화를 통해 교육 체제의 혁신을 선도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kedi.re.kr

연락처

한국교육개발원 홍보출판팀 채경은 3460-0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