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농업기술원, 한파대비 농작물 관리 요령

대구--(뉴스와이어)--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최근 기온이 큰 폭으로 내려가는 한파가 지속되고, 앞으로도 폭설과 함께 한파가 계속 될것으로 예상된다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한파대비 농작물 관리요령을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다.

□ 시설작물

하우스 내 재배중인 고추, 오이, 토마토 등 과채류 및 화훼류는 야간 온도를 12℃이상, 배추, 상추 등 엽채류는 10℃이상 유지되도록 난방기를 가동하여 주고, 난방기가 설치되지 않은 하우스는 섬피, 커튼, 터널 등 피복물을 잘 덮어주어 작물이 저온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폭설이 예상되는 지역의 시설하우스는 지붕에 눈이 쌓이지 않도록 제설작업을 철저히 한다

바람이 강하게 불 때는 하우스의 비닐이 날리거나 파손되지 않도록 고정끈을 튼튼하게 매어 준다.

□ 노지월동작물

노지에서 월동중인 보리, 마늘, 양파, 사료작물 포장이나 하우스 주위의 배수구를 재정비하여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축 산

축사내부는 샛바람 방지를 위한 보온시설 점검과 외부에 설치된 급수시설은 동파방지를 위해 보온관리를 철저히 한다.

폭설이 예상되는 지역의 축사, 하우스 등은 지붕에 눈이 쌓이지 않도록 제설작업을 철저히 한다

□ 과 수

조류피해 방지시설은 양측으로 걷어내어 적설에 의한 피해에 대비한다.

사과·복숭아 등은 짚으로 피복하거나 수성페인트 바르기 실시하여 동해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포도 거봉 품종은 흙으로 묻어 주거나 부직포 나 짚 등으로 피복하여 준다.



웹사이트: http://www.gba.go.kr

연락처

경상북도농업기술원 053) 320-0240, 0241
경상북도청 공보실 도병우 053-950-2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