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문예진흥기금 기부금 Top 10

2005-12-26 11:02
서울--(뉴스와이어)--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김병익)가 2005년도 문예진흥기금 기부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05년 11월 30일 현재 532개처에서 약 55억원이 기부되어 다양한 문화예술 사업에 지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년에 가장 많은 문예진흥기금을 기부한 단체는 농협으로 약 6억원을 ‘부천 판타스틱 영화제’, ‘의정부 국제음악극 축제’ 등 지역 문화예술 사업에 기부하여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발전에 큰 도움을 주었다.

또한 2005년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주빈국 행사에 극단 학전의 ‘지하철 1호선’이 초청될 수 있도록 지원해준 국민은행과, 매년 ‘서울국제공연예술제’와 ‘프린지 페스티벌’에 지원해온 KT&G(주) 등이 기부 상위 그룹에 올랐다.

기부는 진정한 협력이자 가장 앞서가는 투자라는 인식에 따라 최근 기업들이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고 공헌하는 방법으로써 기부를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에 대한 기부는 여전히 사회복지, 교육 등 타 분야와 비교해 볼 때 인지도가 낮고 기부 금액이 적은 편이지만, 선도적인 기업들이 기업 이미지에 적합한 문화예술 분야나 사업을 선택하여 꾸준히 지원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이나 개인이 문예진흥기금에 기부를 할 경우 조세특례제한법에 근거해 기부금 전액이 손금으로 인정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인간의 정신적 태도와 감성적 토대를 결정하는 문화예술에 더 많은 기업들이 기부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개요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훌륭한 예술이 우리 모두의 삶을 변화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는 믿음으로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사업과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모든 이가 창조의 기쁨을 공유하고 가치 있는 삶을 누리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2006년 설립된 단체이다. 현장 문화예술인들로 구성된 10명의 위원들이 합의를 통해 문화예술정책을 이끌어내며, 민간이 공공영역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공공영역이 민간에 참여하는 동시적 구조를 통해 문화예술이 처한 각종 환경에 대한 현장 중심의 구체적인 대안 생산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rko.or.kr

연락처

예술위원회 사회공헌팀 임주연 02-760-455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홍보미디어팀 02) 760-4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