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티인포텍, ‘TL9000’ 인증 획득
TL9000은 KT를 비롯한 다수의 통신사업자와 삼성전자, 노키아, 루슨트, 모토로라 등 통신 장비업체들로 구성된 'QuEST포럼(Quality Excellence for Suppliers of Telecommunication Forum)'에서 지난 1999년 제정한 정보통신분야의 품질요구사항에 대한 인증 규격이다.
이 규격은 IT 하드웨어, IT 소프트웨어, IT서비스 부문의 품질인증에 적용되며, 핵심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품질 성과지표를 규정해 지속적으로 개선 관리하고 있다.
케이티인포텍 품질관리팀 박홍구 팀장은 “세계적 권위의 품질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정보통신 인프라의 설계, 네트워크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를 아우르는 IT 서비스의 품질 경쟁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선도기업으로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게 됐다”며 “내부적으로도 업무의 표준화와 인력의 전문화를 통한 생산성 증대는 물론, 프로세스 개선으로 인한 비용 절감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케이티인포텍은 이번 TL90000 인증 획득을 계기로 주력 사업인 정보통신 엔지니어링 및 SI/NI 사업의 서비스 품질 관리에 보다 만전을 기울일 계획이며, 나아가 생산성 향상과 이윤의 획기적 증대, 고객 서비스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경영 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식스시그마(Six Sigma)’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케이티인포텍은 TL9000에 이어 CMMI 레벨 3(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인증 획득을 위해 프로세스 구성 작업에 한창이다. 21명으로 편성된 품질관리 TFT를 구성해 프로젝트관리시스템 구축 작업을 추진하고 있는 케이티인포텍은 내년 초 프로세스 내재화를 거쳐 오는 5월경 인증 작업을 최종적으로 끝마칠 계획이다. 특히 케이티인포텍은 CMMI 레벨 3에 머물지 않고 전사적으로 범위를 확장시켜 궁극적으로 CMMI 레벨 5까지 획득한다는 방침이다.
추가 용어 설명
식스시그마(Six Sigma)
식스시그마란 시그마(sigma:σ)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이다.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로라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시작된 이후 GE(General Electric)·TI(Texas Instruments) ·소니 등 세계적인 초우량기업들이 채택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삼성그룹·LG그룹·한국중공업 등에서 도입하여 품질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6시그마는 다음 3가지로 설명된다. ①통계적 척도로서 모든 프로세스(process:제조·사무·서비스 등의 업무에서 활동을 수행하는 시스템)의 품질수준이 6 σ를 달성하여 불량률을 3.4PPM(parts per million:제품 백만 개당 불량품수) 또는 결함 발생수 3.4DPMO(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이하로 하고자 하는 기업의 품질경영 전략이다. ②효율적인 품질문화 정착을 위한 기업의 경영철학으로서 종업원들의 일하는 자세·생각하는 습관·품질 등을 중요시하는 올바른 기업문화의 조성을 의미한다. 여기서 효율적이란 주어진 여건 아래서 통계자료에 근거하여 최대의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지혜롭게 일하는 것을 뜻한다. 올바른 품질문화란 끊임없는 품질개선 노력을 통해 고객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설계·생산·서비스하기 위한 기업문화이다. ③품질경영을 위한 기업전략으로서 모든 프로세스는 6 σ라는 품질수준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혁신적인 품질개선이 요구된다. 따라서 품질이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되어 고객만족과 회사 발전이 실현된다.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CMMI는 미국 국방성이 우수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개발업체를 객관적인 기준으로 선정하기 위해 카네기멜론 대학과 공동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위한 통합 프로세스 모델이다.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개발 능력 측정 기준과 프로세스 평가 기준을 제공하여 정보 및 전산 조직의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개발의 성숙도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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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11월 6일 1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