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05년도 우수화장실 2개분야 50개소 선정
지난 10.27~11.9까지 자치구, 화장실문화운동 시민단체, 음식업 중앙회 등 관련 단체로부터 추전 받은 총 164개소의 아름다운 화장실을 대상으로 전문가 그룹에 의해 엄밀한 서류 및 사진에 의한 예비심사(1차) 및 현장방문심사(2차)를 거쳐 최종 순위결정 심사(3차)심사에서 수상 등급이 매겨졌다.
다중이용화장실 분야는 “서울메트로 숙대입구역 화장실”(역장:김경희)이, 음식점화장실 분야에서는 “딘타이펑코리아 화장실”(대표:주원석)이 각각 대상의 영광을 차지하였다.
선정된 화장실 분포는 다중이용화장실의 경우 지하철, 철도역사 화장실이 7개소로 가장 많았고, 관공서 및 공공시설내 화장실이 6개소, 공원내 화장실이 5개소 대형상가 화장실 3개소 순이며, 음식점화장실의 업소 유형은 한식음식점이 11개소, 양식이 6개소, 중국식 4개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화장실 선정 심사기준의 중점은 평소 이용률이 높아 관리에 어려움이 많으면서도 우수한 설비와 쾌적한 상태를 함께 유지하고 있는 지하철역, 주유소, 공원내 화장실과 시민의 외식문화의 증가에 따라 위생적 관리가 중요시되는 대형 대중음식점화장실에 두어졌다.
특히 시설의 현대화, 이용자 편의성 및 청결도 등 다양한 기준에 의해 매겨진 등급별 수준에 따라 4등급(무궁화 5개부터 2개까지)으로 동판을 제작하여 수상한 우수화장실 입구에 부착하여 줌으로써, 시설주 및 관리자의 자긍심을 높여 화장실 개방 활성화에 협조토록 하는 한편, 국제적 문화·관광도시로서의 서울의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서울시는 『우수화장실 선정사업』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여 화장실을 시민들로부터 칭송받는 살아있는 생활문화 공간으로 가꾸어갈 계획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시 위생과 과장김강열☎ 3707-9111화장실수준향상팀장이홍성☎ 3707-9579 담당자이종호☎ 3707-957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