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2005년도 흥사단 투명상 수상자 선정 및 시상식 개최

2005-12-29 10:58
서울--(뉴스와이어)--투명하고 밝은 우리사회를 만들기 위해 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에서 2003년 부터 제정한 ‘흥사단 투명상’ 시상식을 12월 29일(목) 오후 7시부터 서울 대학로 흥사단 강당에서 개최한다.

시상식
○ 시간 : 2005년 12월 29일(목) 19:00
○ 장소 : 종로구 동숭동 대학로 흥사단 강당 3층
○ 주최 : 홍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 코리아포커스

수상자
○ 부문 : 공공부문, 경제부문, 사회부문
○ 대상자
- 공공부문 : 전남 장성경찰서 ‘조장현 경장’
- 경제부문 : 조흥투자신탁 ‘Tops 아름다운 주식투자 신탁’
- 사회부문 : ‘높은뜻 숭의교회’
○ 선정배경

공공부문
o 음주측정 자료를 바꾼 동료 처벌
o 직무관련 금품수수 거절
o 공익제보자의 조직내 처우의 발전적 모델

경제부문
o 투명기업도 투자가치가 있음을 표방
o 에너지/친환경/노사관계/원료구매의 투명성 등 평가항목 도입
o 기업 투명성 제고에 기여

사회부문
o 교회자체 ‘목회자 사례비 연구회’ 구성
o 목회자 호봉제 도입 - 35등급
o 목회자 근로소득세 납부

2003년도 흥사단 투명상 수상자로 서울소재 불교사찰인 ‘불광사’를 선정, 시상함으로서 종교계의 자발적인 회계투명성 확보에 전환적 계기로 되었다고 평가한다. 이에 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는 2005년에는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향한 전 사회의 여러 부문에서의 좋은 발전적 선례를 발굴하여 사회적 모범을 제시하여 건전한 윤리 확립과 사회적 공공성 확대를 위하여 3개 분야로 구분하여 선정 시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분야는 공공부문, 경제부문, 사회 부문으로 구분하였다.

가. 선정기준
○ 공공부문
- 부패방지 시스템 구축 여부(독립 감사제도, 내부통제제도 도임 및 구축 등)
- 제도개선노력도
- 반부패 투명성 교육 및 훈련 여부
- 외부 투명기구(NGO 및 국제 투명성관련 기관 등)와의 교류여부
○ 경제부문
- 경영목표에 기업윤리 반영여부, 청렴계약제 등 도입여부, 윤리경영
관련 조직 및 시스템 구축여부
- 기업투명성 제고(내부고발제도 도입여부 : 신문고, CEO 핫라인 등)
- 정보의 대칭성(외부 정보요구시 응대도, 내부정보의 자발적 공개 여부)
- 소유/지배구조 개선 노력도(사외이사 전문성/이권 제척제도)
- 회계감시 시스템 구축 여부(ERP, 내부통제, 복수감사제 등)
- 사회적 책임 충실도(환경, 인권, 이익환원, 봉사 및 반부패 등)
- 공사 및 자재구매절차 시스템화 여부(전자입찰 등)
○ 사회부문
- 반부패/윤리/투명성에 기여한 공이 큰 개인(교육 및 법제화 등)
- 기업 및 회계투명성 확보에 공로가 큰 국내 연구소 및 학계
- 기타 투명사회 구축에 공로가 많은 프로그램 및 인터넷 사이트

나. 선정배경
○ 공공부문(전남 장성경찰서 교통사고 조사과 조장현 경장)
공공부문의 수상자인 ‘조 경장’은 음주단속 과정에서 음주측정 자료를 바꿔치기 한 동료를 공익제보하여 경찰윤리 확보에 기여한 공으로 경찰역사 60년사에 처음으로 1계급 특진된 사례로서 아직까지 내부 고발자 및 공익제보자의 조직내 처우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지 못한 우리사회 풍토에서 본 사례를 통해 발전적 모델을 제시한 최초의 사례로서 우리사회에 널리 알릴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판단하여 수상자로 선정하게 되었음. 또한 수상자인 조경장은 평소 원칙적이고 확실한 업무처리로 ‘매수불가능자’로 불리울 정도로 정직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 경제부문(조흥투자신탁 ‘Tops 아름다운 주식투자 신탁’ 상품)
경제부문 수상대상은 ‘간접투자상품’으로서 지속가능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며, 지속가능기업 평가항목은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 친환경 제품 개발노력, 노사관계, 원료 구매 투명성, 협력사 지원 등 130여개 항목을 평가하여 투명기업에 투자함으로서 투명기업이 투자측면에서 도 충분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며, 또한 국내기업들의 투명성 제고에도 상당한 파급효과가 기대되어 본 상품을 선정하게 되었다.

○ 사회부문(‘높은뜻 숭의교회’)
사회부문의 수상자로 선정된 ‘높은 뜻 숭의교회’는 교회 건물이 따로 없고 숭의대 구내 강당을 빌려 주일 예배를 드리며, 목회자 사례비도 교회 자체 ‘목회자 사례비 연구회’를 통해 호봉제를 도입하여, 도입전 사례비보다 약 1500만이나 줄어든 사례비를 지급하고 있으며, 사례비 에 대한 조세의 투명성 차원에서도 일반 급여자와 동일하게 근로소득 세를 납부하도록 하였다. 본 사례는 종교계 스스로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력의 본보기이며, 나아가 기독교계 뿐만 아니라 타 종교계로 전파되어 종교계 전체가 투명적으로 운영되기를 기원하는 바램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개요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는 흥사단의 무실·역행·충의·용감의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부정과 부패를 없애고 더불어 함께 사는 깨끗한 세상을 만들자'는 목적으로 1999년 5월 12일 출범했다. 사업은 크게 정책 활동과 교육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정책 활동은 공공기관 및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내부공익신고센터 위탁대행, 암행감찰, 모니터링, 청렴컨설팅, 청렴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매월 열리는 투명사회포럼을 통해서는 반부패에 대한 시대적 흐름을 읽고 시민들과 의견을 공유한다. 그 외에도 매년 사회 각 부문에서 투명사회를 위해 실천하는 개인과 기관에게 흥사단 투명상을 시상한다.

웹사이트: http://www.cleankorea.net

연락처

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 투명상위원회 팀장 범진신 02-745-1913
홍보조직부장 김교근 직통전화 745-1913 휴대폰 011-9792-3141 이메일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